전국 청년들, 전남서 창업해 성공 꿈 키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7 17:15:35
  • -
  • +
  • 인쇄
‘전남 로컬픽 지역자원 연계 청년창업 지원사업’ 발대
▲ 전남 로컬픽 지역 자원 연계 청년창업 지원사업 사진

[뉴스스텝] 전국 청년들이 전남에서 창업하고 성공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전라남도는 17일 나주 뉴나주시티호텔에서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 주관으로 ‘2024년 전남 로컬픽(Local pick) 지역자원 연계 청년창업 지원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발대식에는 제2기 사업에 참여하는 예비창업가 120개 팀 189명과 제1기 사업을 통해 창업에 성공한 멘토 18명, 인구감소지역 16개 군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성공적 창업 준비를 다짐했다.

‘전남 로컬픽 지역연계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지역 자원을 활용해 인구 감소지역인 16개 군에서의 창업을 통한 청년 인구 유입 및 지역 활력 제고를 위해 2022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1단계 지역 자원 조사를 거쳐 2단계 사업화와 3단계 사업 고도화로 진행되며, 매 단계마다 평가를 해 지원한다.

사업에 대한 관심과 참여도 뜨거웠다. 지난 3월까지 사업 참여자 모집 결과, 총 324개 팀이 신청해 약 3대 1의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이후 사업계획 심사와 면접 평가를 거쳐 타 시·도에서 온 54개 팀과 지역 66개 팀 등 120개 팀이 선발됐다.

발대식에서는 사업이 한 단계 성장하고 지속가능하도록 창업 성공사례와 제2기 사업 운영 방향을 함께 공유하고, 지역 자원조사 활동팀 소개 및 지역 자원조사를 위한 멘토링이 진행됐다.

특히 선배 창업자가 앞선 경험을 바탕으로 창업 성공 노하우를 전하며 후배 예비 창업자가 창업의 꿈을 실현하도록 힘을 보탰다.

이번 지역자원조사단으로 선정된 120개 팀은 4월부터 6월까지 도내 16개 군 창업 예정지에서 사업 아이템 발굴을 위한 지역 자원조사 활동을 시작한다.

이후 지역 자원조사를 통해 발굴한 사업 아이템을 바탕으로, 1차 평가를 통해 우수 아이템 60개 팀을 정해 사업화 자금으로 최대 2천만 원을 지원하고, 1년 후 우수 창업자 30개 팀을 선정해 최대 5천만 원의 사업고도화 자금을 지원한다.

김명신 전남도 인구청년이민국장은 “전남 로컬픽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청년만의 창의력과 열정으로 참신하고 혁신적인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성공적 창업이 이뤄지도록 장기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국에서 관심을 갖고 있다”며 “청년이 전남에서 창업하고 성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지역에 활력을 높이는데 기여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릉시, 일맛 나고 살맛 나는 행복중심 일터 조성

[뉴스스텝] 강릉시는 ‘공무원이 행복해야 시민이 행복하다’는 기조 아래 건강한 조직문화 확립과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행정역량 강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행정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강릉시는 세대와 직급의 장벽을 낮추고 상호 이해를 높이기 위한 ‘소화 잘되는 거꾸로 멘토링’과 공직자 간 유대감과 조직 활력을 높이는 ‘직원 힐링음악회’ 등 다양한 내부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해 일하기 좋은 직장환경 조성에 앞

서산시,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시행 '신청자 접수'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오는 12월 22일까지 ‘2026년도 문화예술진흥사업’ 공모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지역 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해 시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 예술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된다.시는 지역 문화예술단체의 활성화와 생활 동호인 단체의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전문예술인단체와 생활 동호인 단체로 지원체계를 구분해 지원한다.지원 대상 사업의 분야는 문학

의정부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학교 예산편성 전달 연수 진행

[뉴스스텝]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는 지난 12월 8일 2026학년도 학교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 전달 연수를 의정부교육지원청 본관1층 제1회의실에서 진행했다. 이번 연수에는 의정부 관내 학교회계 예산 업무담당자 약 100명이 참여했다.2026학년도 예산편성 지침 전달 연수에서는 (자율) 학교여건과 특성을 고려한 자율적 예산편성 (균형) 부서별 공정한 재원배분 (미래) 성장과 배움이 있는 학교 교육활동 실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