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으로 모두가 행복한 포항, 제26회 세오녀문화제 성황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17:15:31
  • -
  • +
  • 인쇄
양성평등주간(9/1~9/7) 연계 행사로 박람회, 전시회, 영화 등 부대행사 풍성
▲ 포항, 제26회 세오녀문화제

[뉴스스텝] 포항시는 양성평등주간을 맞아 3일 포항실내체육관에서 ‘제26회 세오녀문화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모두가 존중받는 성평등사회, 모두가 행복한 포항’을 주제로 여성단체 회원과 시민 등 600여 명이 참석해 성평등 사회 실현 의지를 다졌다.

행사는 1부 기념식과 2부 화합행사로 진행됐다.

1부에서는 개회식과 여성단체 활동 영상 상영, 양성평등상 및 유공자 시상 등으로 이어졌다.

김신영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장의 대회사, 장상길 부시장의 격려사, 김일만 포항시의회 의장의 축사와 회장단 합창, 내빈 퍼포먼스 ‘양성평등 실천다짐’이 무대에 올랐다.

▲박해자(여성단체 활동 및 성평등 인식 확산 기여) ▲진대용(여성친화기업 운영 및 일자리 창출) ▲포스코휴먼스(여성고용 확대와 일·생활 균형 실현) 등 총 3명(단체 포함)이 양성평등상을 수상했다.

포항시 양성평등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선정된 양성평등상은 그동안 여성 수상자가 중심이었던 시상에서 올해는 남성 수상자와 기업이 함께 이름을 올리며 양성평등이 여성만의 과제가 아닌, 남성과 사회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가치임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며 그 의미를 더했다.

또한 평등부부상 1쌍, 양성평등 유공자 15명이 선정돼 성평등 문화 확산에 기여한 숨은 공로자들의 노고를 기렸으며 양성평등 메시지를 담은 퍼포먼스와 여성단체협의회원들의 합창 공연이 펼쳐져 공감과 화합의 울림을 전했다.

이어진 2부 화합행사에서는 여성단체 예술제와 양성평등 O/X 퀴즈 등 세대와 단체가 어울리는 참여형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행사장 로비에는 ▲여성일자리 홍보 ▲여성폭력 예방 전시 ▲육아 돌봄 시책 홍보 ▲기후변화 교육 ▲건강체크 서비스 ▲불법촬영·스토킹 근절 캠페인 ▲전통 다도 체험 ▲여성플리마켓 등 다양한 부스가 운영돼 시민들의 발길을 모았다.

김신영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장은 “세오녀문화제는 포항 여성들의 참여와 연대로 양성평등을 생활 속에 뿌리내리는 의미 있는 자리”라며, “가정과 직장 등 일상에서 평등을 실천·확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장상길 부시장은 “양성평등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본 가치”라며 “오늘의 실천과 헌신이 포항 전역으로 확산돼 시민 모두가 존중받고 행복한 성평등 도시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파크골프장체계적 운영 확립 방안 마련' 5분 발언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군위군의회 장철식 의원이 제292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파크골프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관광·경제·복지 전반에 걸쳐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시설”이라며, 군위군 파크골프장의 체계적인 운영과 제도적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이어 그는 현재 읍·면별로 운영되는 파크골프장이 이용시간, 요금체계 등에서 제각각이라며, 네 가지 개선 과제를 제시했다.첫째, ‘가칭

울산교육청-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 서명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은 8일 지방공무원노동조합연대 4개 단체와 ‘2025년 상반기 노사협의회 합의문’에 서명했다. 울산교육청은 노동조합연대와 체결한 단체협약에 따라 노사협의회를 해마다 열고 있으며, 올해는 5월 28일 사전협의를 시작으로 네 차례 실무협의를 진행해 요구안 34건 가운데 23건을 합의하는 성과를 냈다.이번 협의회에서는 행정실 직원 결원 시 대체인력 자문 지원, 부정당업자 제재 업무처리

비도 막지 못한 열기…의정부 민락맥주축제 시민 발길 북적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9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민락2지구 로데오거리 광장에서 열린 ‘민락맥주축제’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 특히 6일은 비가 내리는 가운데서도 많은 시민들이 행사장을 찾아 의정부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는 지역 상권 활성화와 주민 화합을 도모하고자 민락2지구상가번영회와 의정부도시공사 상권진흥센터가 공동으로 주최했으며, 시와 농협이 후원해 진행됐다. 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