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의회, 수렵 안전 확보로 인명피해 예방 나선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3 17:30:39
  • -
  • +
  • 인쇄
강용범 의원, 야생동물 피해예방 및 보상 조례 토론회 개최
▲ 경상남도의회, 수렵 안전 확보로 인명피해 예방 나선다

[뉴스스텝] 경남도의회 강용범 의원은 23일 오후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상남도 야생동물 피해 예방 및 보상 조례' 개정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야생동물 피해예방 및 포획활동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유관기관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조례 개정에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이다.

그 동안 산림 훼손과 야생동물의 개체수 증가 등으로 인해 야생동물이 농지로 빈번히 출몰해 막대한 농작물 피해를 보는가 하면, 심지어는 인명피해를 당하는 경우도 있어 왔다. 이에 이러한 야생동물로부터 도민의 인명과 재산상의 피해를 예방하고, 시・군 포획단을 구성하여 안전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토론회는 도의원, 야생동물 수렵단체, 연구기관 전문가, 경남도 및 시・군 업무담당자 등을 초청하여 진행됐으며, 도의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이은재 책임연구위원은 ‘야생동물 피해예방과 안전사고 방지의 실태·문제와 제도화 방안’에 대한 주제 발표에서, “야생동물의 피해현황과 연구・관리 동향에 대해 발표한 후, 야생동물의 피해 예방 및 관리를 위해서는 지자체・엽사단체・연구기관 간의 협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 및 지자체 차원의 법적・제도적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용범 의원이 토론회 좌장을 맡아 진행했고, 이은재 책임연구위원(대전세종연구원), 강영길 소장(총포문제연구소), 김진형 실장(경남연구원 사회문화연구실), 김태희 과장(경남도 환경정책과), 오수진 회장(경남수렵인참여연대)이 참여하여 ‘경상남도 야생동물 피해 현황, 야생동물 포획활동의 현실, 인명피해 방지를 위한 법적・제도적 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강 의원은 마무리 발언에서 “이번 토론회는 야생동물 피해와 관련한 유관기관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면서 "토론회에서 논의된 의견을 수렴하여 야생동물로부터 도민을 보호하고, 포획단을 구성・운영하는 사안에 대한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내용을 담은 조례를 개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LG에너지솔루션, 청주지역 아동센터 아동에 책가방 등 지원

[뉴스스텝] 청주시와 LG에너지솔루션은 16일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중 예비 중학생과 함께하는 원데이 클래스를 열고 책가방을 후원하는 등 따뜻한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청주시아동복지관에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이범석 청주시장과 LG에너지솔루션 오창 주재임원 김용술 상무,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과 부모 등 40여명이 참석했다.LG에너지솔루션은 600여만원 상당 후원을 통해 예비 중학생 57명에게 책가방을

제주 드림런, 안전 문제 ‘제로’를 향한 힘찬 발걸음

[뉴스스텝] 제주관광공사와 제주드림타워(대표이사 회장 김기병)는 지난 15일 제주웰컴센터에서 소화기 173대(400만원 상당)를 제주소방안전본부에 기증하는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소화기 기증은 지난 11월 제주 한 바퀴 릴레이 런(RUN) 형태로 개최된 ‘히어로&제로, 제주 드림런’에서 조성된 기부금을 통해 마련된 것으로, 제주드림타워의 후원과 드림런 참가자 200명의 기부 참여가 더해

천안시,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우수지자체 선정

[뉴스스텝] 천안시는 행정안전부 주관의 ‘민생회복 소비쿠폰’ 집행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2억 원을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행정안전부가 전국 243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소비쿠폰 지급 실적, 사용률 및 사용처 확대 실적, 신청·지급 편의 제고 등 총 5개 항목을 평가한 결과 천안시는 시 단위 75개 지자체 중 상위 15개 지자체에 포함됐다.시는 1~2차 소비쿠폰 신청 기간 천안사랑카드 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