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행안부‘2024 로컬브랜딩 지원사업’공모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26 17:25:13
  • -
  • +
  • 인쇄
총사업비 3억원 확보, 천 개의 이야기 하나의 밥상 아바이마을 조성
▲ 속초시, 행안부‘2024 로컬브랜딩 지원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속초시가 행정안전부의‘2024년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생활권 단위 로컬브랜딩 활성화 지원사업은 주민과 방문객의 일상생활 공간인 생활권을 단위(도보 15분 내외)로 지역 내 고유자원(문화, 환경, 사람 등)을 활용해 지역 특색과 자생력을 높여 지역을‘살만하고 올 만하게’만드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10월 전국 지자체 대상 공고를 시작으로 총 44개 사업이 접수됐으며,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3차례 심사(서면심사, 현지실사,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10곳이 선정됐으며 그 중 속초시가 이름을 올렸다.

공모 선정에 따라 속초시는‘1,000개의 이야기 하나의 밥상, 컬리너리(culinary) 중심지 아바이마을’이라는 주제로 어획량 감소 및 고령화, 인구감소 등으로 기존의 활력을 상실하고 있는 아바이마을을 실향민 문화에 기인한 독특한 음식문화를 바탕으로 마을을 새롭게 브랜딩해 생활권만의 고유성을 드러낼 수 있는 음식문화중심지구로 조성해 지역에 활력을 제고할 계획이다.

속초시는 로컬브랜딩 사업 선정으로 국비 3억원을 확보해, 6월부터 로컬브랜딩 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며, 속초의 풍부한 자연환경과 실향민 문화에서 비롯된 독특한 음식 문화를 연구하고 음식과 예술이 결합된 독특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퍼포먼스 다이닝 프로그램, 가족을 통해서만 가업이 이어지는 한계를 넘어 사회적 대물림을 통해 아바이마을만의‘로컬 스토어’를 조성하는 청년 창업자 발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향후 지역이 특색 발굴·계획 단계에서 나아가 지역특화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아바이마을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민들의 삶을 브랜딩하고 정주환경을 개선해 주민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지역으로 만들어 생활인구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속초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새로운 속초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오산시, 서부로 우회 임시 연결도로(금암교차로↔가장교차로) 5월 중 개통

[뉴스스텝] 오산시는 서부로 금암교차로↔가장교차로 구간 우회 임시 연결도로를 오는 5월 중 개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27일 시에 따르면 서부로 금암교차로~발안로 구간 통행이 지난해 7월 전면 제한되면서 인근 교차로를 중심으로 교통정체가 발생 돼 왔다. 이에 시는 단계적인 구간 재개통과 임시 우회 연결도로 개설 등으로 교통 흐름 개선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다.5월 중 서부로 금암터널 앞↔가장산업동로를 잇는 상

오산시, 2026년 제1회 장기요양기관 지정 심사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오산시는 지난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2026년도 제1회 장기요양기관 지정 심사위원회'를 개최하고, 신규 개설을 신청한 장기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지정 심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심사위원회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장기요양 서비스의 질을 확보하고 기관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신청인의 사업 수행 능력을 직접 확인하는 대면 심사 방식으로 진행됐다.위원회는 장기

오산시 대원1동, 한파 대비 경로당 순회 방문… 어르신 안전·건강 점검

[뉴스스텝] 오산시 대원1동 행정복지센터는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 1월 23일부터 2월 6일까지 관내 경로당 30개소를 대상으로 순회 방문을 실시하며 어르신들의 안전과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이번 경로당 순회 방문은 갑작스러운 기온 하강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난방시설과 한파 대비 물품 관리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원1동장과 찾아가는 보건복지팀은 각 경로당을 직접 방문해 난방기기 작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