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의회 이천수 의원“경로당에 경찰 연계 비상벨 설치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2 17:05:38
  • -
  • +
  • 인쇄
제1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위기상황 대처 능력 제고 시급
▲ 창원시의회 이천수 의원

[뉴스스텝] 이천수 창원시의원(구산, 진동, 진북, 진전면, 현동, 가포동)은 12일 열린 제14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경로당에 경찰과 연계된 비상벨을 설치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이 의원은 현재 경로당의 중요성에 비해 보안과 안전은 매우 취약한 상태라고 말했다.

2023년 보건복지부 실태조사를 보면 전체 노인의 26.5%가 주당 평균 3회 이상 경로당을 이용하고 있다.

이 의원은 “대부분 경로당은 출입통제 시스템, CCTV, 비상벨 등 기본적인 보안 장비가 부족하다”며 “이용자는 대부분 고령자이므로 위기 상황 대처 능력이 제한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경로당이 범죄나 사고에 취약해 경찰 연계 비상벨 등 대응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또한, 창원시가 만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를 눈앞에 두고 있는 만큼 경로당 이용 인구 증가에 대비해야 한다고 했다.

이 의원은 “서울 구로구, 대구 수성구, 김해시 등 이미 일부 지방자치단체는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어르신의 안전은 선택이 아닌 지방정부가 책임져야 할 기본적 복지”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