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북구 정신건강복지센터, 가족 심리지원 ‘우리가족 마음설명서’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5 17:41:05
  • -
  • +
  • 인쇄
저출산 극복의 바탕이 되는 양육자의 심리적 안정, 적극 지원할 것
▲ 가족캠프사진

[뉴스스텝] 포항시북구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5월부터 3개월에 걸쳐 진행된 가족심리지원 프로젝트 ‘우리가족 마음설명서’ 프로그램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가족 단위 심리지원을 통한 가족기능 강화를 목표로 실시했으며 양육자가 심리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한 환경에서 자녀 계획 및 양육을 할 수 있도록 ▲1단계 양육태도검사 ▲2단계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 ▲3단계 가족캠프로 구성된다.

특히 2단계의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은 먼저 워크북을 제공하고 워크북에 따라 8회기로 진행했으며 양육자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과제를 수행하며 가족 간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마련, 갈등 요소 제거를 위한 실천과제 수행 등 갈등을 조절하는 과정에서 양육자는 효능감을 느끼고 가족구성원은 각자의 역할에 대해 인식하며 가족 간 유대감 형성 도움이 됐다.

3단계 가족캠프는 가족기능강화 프로그램 우수참여자를 우선 선정해 야외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놀이에서 정서적 환기와 유대감 강화에 도움이 됐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평소 할 수 없는 대화를 배우자와 나누게 돼서 뜻깊었다”며 “가족계획에 대한 가장 중요한 고민들을 그동안 배우자와 나누지 않고 있었다는 것에 새삼 놀랐다”고 말했다.

이번 가족심리지원 프로젝트로 참가자들은 양육자 스트레스 감소 및 저출산 극복에 도움이 된다는 문항에도 90%가 ‘그렇다’에 응답했다.

김정임 남북구보건소장은 “저출산 극복을 위해 양육돌봄지원, 물품지원 등 다양한 정책들이 각 지자체마다 마련되어 있다”며 “환경적 밑받침과 더불어 (예비)양육자의 심리적인 안정감이 가족계획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인 만큼 앞으로도 양육자의 심리지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과기정통부, 최고 수준 소프트웨어 역량의 실시간 승부! '제25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제25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가 지난 11월 22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2001년에 시작되어 올해 25회째를 맞는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는 대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기반 문제해결 및 알고리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회이다. 올해 예선 대회에는 50개 대학 29

제1회 경남도지사배 전국 낚시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3일 거제시 지세포항을 기점으로 장승포항, 지심도, 해금강 인근 해상에서 경남도 지원·한국낚시어선협회 경남지부 주관 ‘제1회 경남도지사배 전국 낚시대회’를 개최했다.‘경남도 2030 낚시산업 활성화·어선안전 방안’의 일환으로 안전한 낚시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 전국 낚시인 400여 명과 낚시어선 20여 척이 참가했다. 참자가들은 지정된 해역에서 낚아 올린 문어의 총합

경남도, 도-시군 청년네트워크, 함양 청년마을 현장견학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도-시군 청년네트워크 회원 60여 명이 지난 22일 함양 청년마을을 견학하고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참가자들은 함양군에 위치한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 조성 배경과 운영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마을 내 체험·공유 공간, 주거 시설 등을 직접 둘러보며 청년들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살펴봤다.함양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는 시골에서 할머니가 차려준 밥상을 먹으며 휴식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