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농업 성장동력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유치 온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1 17:35:54
  • -
  • +
  • 인쇄
지산학연 관계기관 협의회서 농식품부 공모 대응 전략 논의
▲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협의회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1일 도청에서 전남 글로벌 그린바이오산업 육성 허브 조성을 위한 지·산·학·연 관계기관 협의회를 열어 농림축산식품부의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지정’ 공모 유치 전략을 논의했다.

협의회에는 박현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 이진우 전남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 윤호열 전남바이오진흥원장, 목포대·순천대·전남대 교수, 전남연구원 등 그린바이오 분야 전문가가 참석했다.

이들은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유치를 위한 전남도의 조성 방향과 핵심과제를 공유하고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에 대한 전남만의 특화 전략 마련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특히 전남도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해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고, 지역 대학 인재 양성 활성화, 농식품 기업 유치, 지·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등 전남도 육성지구 지정 당위성에 대한 조언이 쏟아졌다.

전남도는 전남바이오진흥원, 전남연구원, 목포대·순천대·전남대 등 관련 대학과 함께 기존 인프라와 그린바이오 6대 거점 기반을 중심으로 그린바이오산업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다.

그린바이오 6대 분야는 식품소재, 천연물, 미생물, 종자, 곤충, 동물의약품이다.

이와 함께 순천시, 나주시, 곡성군, 장흥군, 해남군, 영암군, 함평군, 장성군, 8개 시군과 상호 협력하고 산·학·연·관이 공존하는 산업생태계 모델을 구축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그린바이오 기업의 기획-연구개발-실증-사업화-시장 진입 등 전주기 과정을 통합 지원하는 등 각 분야의 상호연계 가능성을 동시에 고려한 복수 분야 연계형 클러스터 모델을 전남도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에 담아낼 계획이다.

그린바이오산업은 농업생명자원에 생명공학기술 등을 적용해 농업의 전후방산업 전반에 대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 신산업이다.

정부는 지난 1월부터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을 시행한데 이어 최근 농업을 미래 핵심산업으로 지정하고 그린바이오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전남도는 이에 발맞춰 농식품부에서 올해 처음 추진하는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지정에 도전하고 있다.

박현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전남은 최대 농업 기반과 식품소재·천연물·미생물 등 풍부한 천연자원을 보유한 그린바이오산업의 최적지”라며 “전남만의 강점과 차별화를 부각하는 전략으로 그린바이오산업 육성지구 지정을 유치해 향후 기업과 농업인이 동반 성장하는 혁신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정선 용탄자율방범대 사무실 준공, 지역 생활안전 활동 기반 구축

[뉴스스텝] 정선읍 용탄자율방범대는 지난 20일 용탄자율방범대 사무실 준공식을 개최하고, 지역 생활치안 강화를 위한 활동 거점을 마련했다.이날 준공식에는 최승준 정선군수, 전영기 정선군의회 의장, 이종식 정선군자율방범대연합대장, 인근 이장과 지역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용탄자율방범대는 그동안 국가 소유 부지에 설치된 자율방범초소를 무상사용허가 받아 운영해 왔으나, 2019년 사무실 이전 요청에 따라 대

양산시, 양산대종 종각에서 ‘제야의 종 타종 행사’

[뉴스스텝] 양산시는 오는 31일 시민들과 함께 2025년을 마무리하고, ‘양산방문의 해’이자 ‘시 승격 30주년’인 2026년 병오년 붉은말의 해를 맞아 양산시민 모두의 안녕과 활기찬 미래를 기원하기 위해 양산대종 종각 일원에서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개최한다. 행사는 시민 타종자 추첨으로 시작된다. 당일 22:30부터 현장 추첨을 통해 시민 타종자를 선정하며, 타종 희망자는 무대 옆 운

대한전문건설협회 하동군지회, 어려운 이웃돕기 성금 기부

[뉴스스텝] 하동군은 지난 22일 군수 집무실에서 대한전문건설협회 하동군지회(회장 김정수)가 어려운 세대를 돕기 위한 성금 500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대한전문건설협회 하동군지회는 연말마다 꾸준히 성금을 전하며 지역사회를 위해 꾸준한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아울러 2010년부터는 매년 꿈나무 육성을 위한 장학기금도 전달해 그 액수가 4천여만 원에 달한다.김정수 회장은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해 온 단체로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