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회, '부산 뿌리산업 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거점으로 탈바꿈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7:15:44
  • -
  • +
  • 인쇄
의원연구단체 뿌리산업, ‘부산형 메이커스 밸리 구축’최종보고회 개최
▲ 조상진 의원

[뉴스스텝] 부산광역시의회 의원연구단체 ‘뿌리산업 진흥을 위한 연구모임’(대표 조상진 의원)은 11월 18일, ‘부산 뿌리산업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한 메이커스 밸리 구축방안 연구’ 최종보고회를 개최하고, 부산시의 뿌리산업관련 미래 대응 전략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조 의원은 “뿌리산업은 부산 제조업 경쟁력의 뿌리지만, 정책적 지원은 여전히 부족하다”며 “산업 현장의 목소리와 고충을 반영한 정책 없이는 산업 기반의 붕괴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특히 “부산형 메이커스 밸리는 형식적 거점이 아니라, 기업이 실제 활용 가능한 실전형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보고회에선 부산경남금형공업협동조합의 노상태 상무이사가 발표자로 나서, 디지털 전환 기반의 메이커스 밸리 모델이 갖춰야 할 핵심 정책 제언을 제시했다.

노 상무는 “이제는 숙련자의 직관이 아닌, 데이터 기반 제조 시스템으로 구조를 바꿔야 한다”며 “DX 기술을 갖춘 설비와 전문 인력이 결합되어야만 지역 중소기업의 기술격차를 해소하고, 투자 여력을 극복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이번 최종보고회에서는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제시했다.

첫째, 고정밀 가공·측정 장비의 최우선 구축과 함께, 전문 운영인력을 상시 배치해 장비 단순 임대가 아닌 기술지원형 서비스 체계로 운영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둘째, 디지털 성숙도 진단을 바탕으로 단계별 맞춤형 DX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교육·인재양성 방안으로는 혼합형 교육 모델 도입, 특성화고 및 전문대 연계를 통한 인력 파이프라인 확대가 시급하다고 제언했다.

셋째, 신기술 실증 테스트베드 운영, 글로벌 진출을 위한 전시회 공동관 구성 등 개방형 혁신 생태계 조성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노 상무는 “이제는 단순 장비지원이 아니라, 데이터를 중심으로 설계–가공–측정이 연결되는 실질적 제조혁신 거점이 필요하다”며, “부산의 메이커스 밸리는 단순 공간이 아니라 기술 기반 생태계가 조성되는 ‘산업 전환 플랫폼’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조 의원은 “지역 산업이 무너지는 것을 더 이상은 두고 볼 수 없는 상황이며, 뿌리산업 경쟁력 회복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앞으로 현장 중심, 실효성 중심의 정책이 도입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 ‘올해의 합창단’ 선정

[뉴스스텝]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사)한국합창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에서 '올해의 합창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합창단은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대학교 벨칸토아트센터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공식 초청돼 표창을 받고 기념 공연을 선보인다.이번 수상은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지난해 제70회 정기연주회에서 선보인 창작합창음악극 ‘Season of 순천’이 높은 예술

장수군,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 추진

[뉴스스텝] 장수군은 봄철 산불 예방과 불법소각 근절을 위해 ‘2026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캠페인’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마을 공동체의 자발적인 참여와 책임 있는 실천을 바탕으로 소각으로 인한 산불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산림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캠페인 접수 기간은 오는 23일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읍·면 산업팀을 통해 신청하면 된

고흥군, 청년 부부 웨딩비 신청하세요!

[뉴스스텝] 고흥군은 청년층의 결혼 초기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결혼을 장려하기 위해 예식에 필요한 비용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한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49세 이하 청년 부부로, 생애 1회만 지원된다. 부부 중 1명 이상이 고흥군 관내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해야 한다.지원 금액은 고흥군 관내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100만 원, 관외 예식장에서 결혼식을 한 경우 50만 원이다.신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