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교육청, 장애학생 맞춤형 AI 수업 혁신 방향 ‘모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03 17:4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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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에 인공지능 ‧ 디지털 교육자료 도입 및 활용 방안 논의
▲ 3일 여수에서 ‘특수교육 AI·디지털 교육자료 현장 활용 역량강화 연수’가 운영되고 있다.

[뉴스스텝] 전라남도교육청은 3~5일 여수에서 ‘특수교육 AI·디지털 교육자료 현장 활용 역량강화 연수’를 열어, 장애학생 맞춤형 AI 기반 수업 혁신 방향을 모색한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원이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교육자료(학생용 앱·교사용 플랫폼)의 적용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시도교육청 담당자 및 전국 특수학교 교원 275명이 참여한다.

연수에서는 ▲ 김경 교수(한국에너지공과대학) ‘AI가 바꾸는 미래 교실 설계와 변화’ ▲ 이가영 교수(백석대학교) ‘특수교육 AI·디지털 교육자료 도입에 따른 교수학습 모형의 이해 및 활용’ ▲ 에누마 이수인 대표 ‘특수교육에서의 AI·디지털 기술의 적용’ 등 특강이 운영된다.

이와 함께 국립특수교육원의 ‘특수교육 AI·디지털 교육자료 안내’, 시범학교 교사의 운영 사례 등도 공유돼 현장 활용도를 높인다.

진창원 교육부 특수교육정책과장은 “장애학생의 학습 접근성을 높이고 특수교육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높였다.

박철완 전남교육청 중등교육과장은 “AI·디지털 기술은 장애학생의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심화시키는 핵심 도구다. 현장 역량 강화를 통해 특수교육 현장에서의 변화와 혁신이 더욱 확산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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