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332회 정기연주회 송년음악회 '베토벤, 합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22 17:40:49
  • -
  • +
  • 인쇄
“ 모든 인간은 형제가 된다! ”
▲ 포스터

[뉴스스텝]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가 오는 12월 23일 오후 7시 30분 부천아트센터 콘서트홀에서 제332회 정기연주회 송년음악회 ‘베토벤, 합창’을 개최한다. 이번 송년음악회는 부천필이 2015년부터 매년 선보여온 프로그램인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과 함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제12번'이 연주된다. 공연에는 지휘자 서진과 부천필이 무대에 오르며, 소프라노 박수진, 메조소프라노 이단비, 테너 신지한, 베이스 권영명이 협연하며 부천시립합창단과 노이오페라코러스가 연주로 함께 무대를 꾸민다.

청년 모차르트가 빈에서 완성한 서정적 협주곡
이번 공연은 피아니스트 이진상과 함께 모차르트 '피아노 협주곡 제12번'으로 따뜻하게 문을 연다. 이 협주곡은 1782년 가을 빈에서 작곡된 작품으로, A장조라는 밝은 조성과 함께 극적 긴장보다는 서정성과 조화에 초점을 맞춰 자연스러운 흐름과 균형미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이 곡은 모차르트가 당시 빈에서 자신의 피아노 연주회용으로 작곡한 것으로,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은’ 밸런스를 염두에 두었다는 그의 편지 내용이 남아 있기도 하다.

3악장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형식상 간결하면서도 평화로운 분위기와 흐름이 돋보인다. 1악장에서 피아노와 오케스트라가 주고받으며 주제를 전개하고, 2악장에서는 모차르트가 존경했던 바흐의 주제를 인용하며 학구적이면서도 감성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3악장은 A장조의 리듬감 있는 론도 형식으로 마무리되며, 밝고 우아한 음악 속에 담긴 ‘온화함’이 연말의 분위기와 자연스레 연결된다.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과격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멜로디가 관객의 마음을 부드럽게 녹일 예정이다.

고난을 넘어선 승리의 선율
이어 2025년의 대미를 장식할 베토벤 '교향곡 제9번 ‘합창’'이 연주된다. 이 작품은 그가 완성시킨 마지막 교향곡으로, 오케스트라와 대규모 합창, 성악 독창 파트를 결합한 대작이다. 베토벤은 이 교향곡을 통해 당시의 전통적인 교향곡 형식과 내용 모두를 탈피했다. ‘느린 2악장, 빠른 3악장’의 관습적인 진행에서 벗어나 잔잔한 선율을 3악장에 배치함으로써 4악장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4악장은 관현악과 합창이 조화를 이루며 클라이맥스를 형성하는 부분으로, 특히 ‘모든 사람은 형제가 된다’라는 가사와 함께 베토벤이 염원한 이상을 노래한다.

작곡 당시 베토벤은 청각상실 등 개인적인 고통과 싸우고 있었으며, 이 곡은 그 투쟁을 음악으로 승화시킨 결과물로 평가된다. 이에 ‘고난을 넘어 하나가 된다’는 메시지를 가진 '교향곡 제9번 ‘합창’'은 시대를 초월해 전 세계 사람들에게 인류애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해오며 연말 공연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번 공연 또한 그 감동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순간이 될 것이다.

한편, 부천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332회 정기연주회 ‘베토벤, 합창’은 부천아트센터 홈페이지 및 각종 예매처(NOL 티켓, 티켓링크, 예스24티켓)에서 티켓을 구매할 수 있으며, 티켓가는 R석 3만원, S석 2만원, A석 1만원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양주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 종강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주관으로 지난 19일 와부읍민회관 2층 강당에서 ‘2025년 와부시니어센터(노인교실) 종강식’을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이날 종강식에는 대한노인회 와부읍 분회 임원과 와부시니어센터 회원 등 약 300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올 한 해 노인교실 프로그램 운영성과를 돌아보고 회원 간 화합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행사에 앞서 실버댄스교실 회원들이 식전 공연을 선

경기도의회 임광현 의원, 가평군 관광문화진흥 위한 현장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소속 임광현 의원(국민의힘·가평)은 22일 경기도의회 가평상담소에서 가평군 관광문화진흥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역 관광 활성화 방안에 대해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눴다.이날 간담회에는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백현종 대표의원(구리1)을 비롯해 이석균 기획수석(남양주1), 서성란 제3정책위원장(의왕2), 윤충식 제5정책위원장(포천1)과 관광·문화 분야 관계자, 지역 주민 대

남양주시 별내면, ‘낙엽정비 쓰담데이 릴레이’로 마을환경 정비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별내면이 지난달 4일부터 이달 19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주민과 함께하는 ‘가을맞이 낙엽정비 쓰담데이 릴레이’ 행사를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이번 행사에는 주민자치위원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생활개선회 등 11개 별내면 지역단체 회원 148명과 지역 주민, 공무원, 환경미화원, 기간제 근로자들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낙엽이 다량 발생하는 도로변과 생활권 주변을 중심으로 정비활동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