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공공건축 설계공모 투명성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03 18:15:07
  • -
  • +
  • 인쇄
수요자 맞춤형 건축 허브(Hub) 플랫폼 개설로 설계공모 운영방식 개선
▲ 제주도, 공공건축 설계공모 투명성 강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공공건축 설계공모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국토교통부의 설계공모 운영서비스인 ‘건축 허브(Hub)’ 플랫폼 도입을 추진한다.

오는 8월부터 본격 운영될 예정인 이 시스템은 설계공모 전 과정의 디지털화를 통해 공정성 확보와 행정 효율성 개선을 목표로 한다.

‘건축 허브’는 건축서비스산업 진흥법에 따라 구축된 통합 디지털 플랫폼으로, 건축산업 현황, 전문인력, 입찰정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지난 4월 '건축 설계공모 정보서비스'기능이 추가돼 공모 공고부터 작품접수, 심사, 당선작 발표, 심사위원 관리까지 설계공모 전 과정을 지원한다.

제주도는 이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 올해 1월부터 한국부동산원과 협력해 운영자 교육과 두 차례의 시범운영을 실시했다.

또한, 매년 설계공모 완료 건축물에 대한 작품집과 공사비 분석 책자를 발간해 적정 공사비 산정과 효율적인 재정 운영에 기여하고 있다.

양창훤 제주도 건설주택국장은 “현재 시행중인 설계공모 디지털 심사장과 건축 허브 플랫폼을 접목한 설계공모 방식 개선을 통해 투명하고 공정한 설계공모 정착은 물론, 공모 참가자들의 부담을 줄이고 행정업무 효율성이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지방 분권은 국가 생존 전략…5극 3특으로 대대적 재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이제는 소위 말하면 몰빵하는 정책들을 바꿔야 된다"며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은 양보나 배려가 아니라 이제는 국가 생존 전략이 됐다"고 밝혔다.이 대통령은 이날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 모두발언에서 "전에는 우리가 가진 게 없다 보니까 한 군데 다 몰았다"

이재명 대통령, 남창옹기종기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월 23일 울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미팅에 앞서 울주군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을 깜짝 방문했다.울산 울주군 온양읍에 위치한 남창옹기종기시장은 조선시대 곡물창고가 있던 남창리 지역에서 열리는 5일장(3일.8일) 형태의 전통시장으로, 이 대통령은 장날 시장을 찾은 것이다.이 대통령의 갑작스러운 방문에 시장 상인들과 시민들은 "대통령님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