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광산안전 점검 대책회의」 긴급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1-09 18:15:19
  • -
  • +
  • 인쇄
가행광산 중심의 긴급 안전 점검 실시, 광산안전 강화방안 논의 및 대책방안 마련 등
▲ 산업통상자원부

[뉴스스텝] 산업통상자원부는 박일준 제2차관 주재로 11월 9일, 4개 광산안전사무소, 한국광해광업공단, 광업협회 및 광산안전위원회와 함께 「광산안전 현황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난 10월 26일 발생한 봉화 연·아연 광산 사고에 따른 대응 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국내 가행광산 안전점검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박일준 제2차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광산 안전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산업부에서는 구조된 두 분이 빨리 쾌차하시기를 바라는 마음과 함께, 사고 원인을 엄중하게 조사하여 사고 원인분석과 책임 유무를 가리는 한편, 유사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해 안전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하며, “사고 신고가 이루어진 후 구조 순간까지 상황실 구성 및 운영, 광산 구호대의 활동, 지자체와 소방본부 등 관계부처와의 협조 체계를 분석해서 매뉴얼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이어 4개 광산안전사무소들이 최근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는 광산들을 우선적으로 취약 요소에 대한 집중적이고 맞춤형 안전 점검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요청했다.

4개 지역 광산안전사무소장들은 관할 지역의 광산안전점검 실태와 향후 안전점검 추진 계획을 보고했으며, 참석자들은 논의를 통해 국내 가행광산 325개중 재해발생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35개 광산을 대상으로 민관 합동 특별 광산안전점검을 올해 말(11~12월)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35개 광산은 과거 3년간 중대재해(사망, 중상)가 발생한 광산으로 민관 합동 점검단은 갱내광산과 노천광산의 재해 유형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안전점검을 추진 할 계획이다.

특히, 점검 대상 광산 대부분이 동부광산안전사무소와 중부광산안전사무소 관할 지역에 집중되어 광산안전사무소 인력을 고려, 서부와 남부광산안전사무소에서 파견을 통해 합동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긴급 점검 외 290여개 가행광산에 대한 안전점검 실태조사는 광산안전사무소별 계획을 수립하여 내년 상반기까지 점검을 완료하기로 했다.

한편, 산업부는 국내 광산의 재해 예방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관리개선이 필요하다는 판단하에 광업협회 및 광산근로자 간담회 등을 통해 올해 말까지 광산안전관리 강화 종합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관리개선 방안에는 ▲구조 매뉴얼을 고도화하여 전국 모든 광산에 배포, ▲광산안전사무소 인력 증원 검토, ▲광산안전도 현행화, ▲광산안전시설 예산 확대 등의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특히, 사고 발생시, 재해자 가족과의 소통 강화를 위해 구조 현황 정보를 실시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도 구조 매뉴얼에 포함하기로 했으며,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재해 예방과 신속한 구조 활동을 위한 광산안전시설, 구조장비 예산 증액을 추진 할 계획이다.

박차관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현장을 관리하는 4개 지역의 광산안전사무소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광산 안전에 대한 조치는 아무리 과해도 지나치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자.”고 강조하며 “산업부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광산안전관리 체계를 더욱 철저히 점검하여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조현초 학생들, 직접 재배한 쌀 80kg 어려운 이웃 위해 양평군 용문면에 기부

[뉴스스텝] 양평군 용문면은 지난 5일 조현초등학교 학생들이 쌀 80kg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는 학생들이 한 해 동안 모내기, 잡초 제거, 수확까지 쌀농사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땀으로 길러낸 쌀을 자신들이 아닌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해 기꺼이 기부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농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처음에는 논에서 일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수확된 쌀을 보니 뿌듯했다”며

이천시 부발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키다리아저씨 후원사업 활동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이천시 부발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2월 5일 이천CGV에서 ‘키다리아저씨 후원사업 활동보고회’를 열고,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특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후원자 및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부발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 내용 후원금 수입 및 사용 내용 특화사업 추진 과정 및 결과 등을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김종근 민간위원장은 “지역의 따

이천시, 도·공예 공방 ‘2025 공예트렌드페어·홈테이블데코페어 서울’ 참가

[뉴스스텝] 이천시는 12월에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공예트렌드페어’와 ‘2025 홈테이블데코페어 서울’에 관내 도·공예업체들의 참가를 지원해 이천 공예의 우수성과 창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시는 매년 국내외 주요 공예·리빙 박람회에 지역 업체의 참여를 돕고, 이를 통해 공예 산업의 판로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써왔다.올해는 두 개의 박람회에 총 12개 업체가 참여한다. 먼저 12월 1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