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특별시장, 29일 ‘세계대도시협의회 창립 40주년 기념 서울총회’ 참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9 18:25:09
  • -
  • +
  • 인쇄
▲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5 세계대도시협의회 창립 40주년 기념 서울 총회' 개회식에 앞서 의장인 파티하 엘 무드니 모로코 라바트 시장(오른쪽)과 악수하고 있다.

[뉴스스텝] 오세훈 서울시장은 29일 오후 1시 30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열린 ‘2025 세계대도시협의회 창립 40주년 기념 서울총회’에 참석해 의장도시인 모로코 라바트 시장을 비롯한 도시 및 국제기구 관계자와 미래 도시 전략을 공유했다.

세계대도시협의회(메트로폴리스)는 공통으로 직면한 경제·환경, 삶의 질 문제 해결을 위해 1985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창설한 국제기구로, 인구 1백만 이상 도시·수도에 회원자격이 있으며 서울시는 1987년 가입했다.

메트로폴리스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열린 이날 행사에는 ‘대도시의 미래’를 주제로 모로코 라바트 시장, 요르단 암만 시장 등 메트로폴리스 이사회 및 회원도시를 비롯, 70여 개 도시 및 기구 관계자 400여 명이 참석했다.

오 시장은 개회사에서 “기후 위기, AI 혁명 등 거대한 변화 앞에 우리는 대도시가 어떤 미래를 준비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질문을 마주하고 있다”며 “다가올 40년은 우리에게 더 큰 전환과 도전의 시간이겠지만 서로 배우고 협력한다면 포용적이고 인간적인 도시를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함께하는 도시, 지속 가능한 미래’를 더 굳건히 열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내일부터 열릴 ‘스마트라이프위크’에서 앞으로 기술이 사람과 사람, 사람과 도시를 어떻게 연결하게 될지 논의하고 서울이 준비하는 대도시의 미래를 미리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사람을 위한 AI, 미래를 여는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오는 10월 2일까지 열릴 ‘스마트라이프위크(SLW) 2025’는 ▴쇼룸 및 로봇 전시‧체험 ▴메이어스 포럼(Mayors Forum) ▴서울스마트도시상 시상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개회식 종료 후 오 시장은 세계적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Jason Schenker) 퓨처리스트 인스티튜트(The Futurist Institute) 의장을 서울시 국제 정책고문으로 위촉하고 AI가 인류 사회에 가져올 새로운 기회와 변화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기조연사로 참석한 제이슨 솅커 의장은 “AI를 도시 전반에 깊이 접목하며 글로벌 스마트도시를 선도해 나가는 서울시의 정책 방향에 공감하고 앞으로도 정책에 조언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산업부, 한-네덜란드 반도체·양자 기술개발 협력으로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에 공동 대응한다.

[뉴스스텝] 산업통상부는 1월 14일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네덜란드 경제부와 공동으로 제4차 한-네덜란드 혁신공동위원회를 개최했다. 양국은 2016년부터 전 세계 48개국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의 공동기술개발 플랫폼인 유레카 네트워크를 통해 양측 R&D 전문기관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과 네덜란드 기업청(RVO)을 중심으로 기술협력을 추진해 왔으며, 2019년부터는 국장급의 혁신공동위원회를 격년으로 운영

국토교통부, 국민 선택 늘어난 고속철도 … 2025년 약 1억 1,900만 명 이용

[뉴스스텝] 국민의 일상 이동 수단으로 자리 잡은 고속철도 이용객이 1억 1,870만 명으로 전년보다 2.6% 증가하며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간선철도(고속 +일반)가 1억 7,222만명(고속 1억 19백만 +일반 53백만)의 승객을 수송하며 전년대비 0.6% 증가했다고 밝혔다. 2025년 고속철도 이용객은 약 119백만명이 이용한 것으로 집계(KTX 93백만명(일 25.4만명),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 ‘올해의 합창단’ 선정

[뉴스스텝]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사)한국합창총연합회가 주관하는 ‘제40회 한국합창심포지엄’에서 '올해의 합창단'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합창단은 12일부터 14일까지 수원대학교 벨칸토아트센터에서 열린 심포지엄에 공식 초청돼 표창을 받고 기념 공연을 선보인다.이번 수상은 순천시립소년소녀합창단이 지난해 제70회 정기연주회에서 선보인 창작합창음악극 ‘Season of 순천’이 높은 예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