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산업 제주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민관 협력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6 18:25:13
  • -
  • +
  • 인쇄
15일 대중형 골프업계와 지역 간 상생방안 마련 위한 간담회 개최
▲ 골프산업 제주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민관 협력 강화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15일 오후 도내 대중형 골프장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도민과 상생하는 골프산업 발전을 위한 관계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코로나 팬데믹에서 엔데믹으로 전환되면서 골프장 이용객이 2022년 282만명에서 2023년 241만 6,000명으로 전년 대비 40만여명(14.3%)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골프장업계의 경영수지가 악화되고 지역경제 활력화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협업을 통해 골프장업계와 지역사회가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이번 간담회가 마련됐다.

간담회에서는 제주 골프산업 발전을 위한 골프장업계와 행정의 역할을 함께 공유했다.

골프장업계에서 이용객 유치 확대를 위해 도민전용요금, 계절할인제도를 통한 공격적 마케팅 전략 수립, 제주 골프 고비용 인식 개선을 위한 캐디∙카트 선택제, 카트비 및 그늘집 비용 인하, 미래 골프 꿈나무 육성,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이벤트 대회, 사회공헌활동 확대를 위한 기부존 운영, 소외계층 후원, 고향사랑기부자 골프장 이용료 할인 등이 제시됐다.

행정에서는 골프산업 육성을 위해 국제골프박람회 유치, 국내외 골프대회 유치 및 자체대회 개최 골프장 인센티브, 도민 이용 할당제(쿼터제) 도입, 골프 아카데미 및 캐디 양성프로그램 지원 등을 제안했다.

골프장업계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일본과 동남아 등 해외 골프관광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수도권 대비 낮은 입장료(그린피) 및 물가상승(인건비,농약,비료 등)에 따른 경영의 어려움을 전했다.

이와 함께 골프 비시즌(1~3월, 7~8월) 이용객 유치를 위한 골프장 페스티벌(대회) 개최 지원, 항공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및 마케팅 지원, 도정홍보 채널 등을 통한 제주 골프메카 홍보, 외국인 응대 캐디 양성프로그램 지원 등을 요청했다.

제주도는 상생하는 골프산업 발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골프장업계 관계자 8명과 월 1회 정례 간담회를 열어 지속적으로 대안을 발굴해 실행해나갈 방침이다.

김양보 제주도 문화체육교육국장은 도내 골프장들이 제주 지역경제의 큰 축으로서 역할을 해온 점을 격려하며, “골프산업이 지역과 함께 상생하고, 도민과 관광객들에게 사랑받는 산업이 될 수 있도록 도와 골프업계가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아라가야의 숨결로 빚어낸 명품, 제15회 함안곶감축제 성료

[뉴스스텝] 함안군은 함안곶감축제위원회(위원장 임영오, 사무국장 이진혁)가 주관한 제15회 함안곶감축제가 지난 23일부터 25일까지 함안체육관에서 열려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6일 밝혔다. ‘아라가야의 숨결로 빚어낸 명품, 함안곶감’을 주제로 열린 이번 축제에는 3일간 2만여 명이 방문했으며, 21개 농가가 참여한 직거래장터에서는 품질 좋은 함안곶감을 선보이며 방문객들의 발길을 끌었다. 축제 기간에는 △곶

경기도의회 박재용 의원, 장애인 위생·건강·감정 케어서비스 저변 확대 논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재용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23일, 경기도의회 중회의실에서 장애인의 위생·건강·정서 영역을 아우르는 케어서비스 저변 확대를 위한 정담회를 개최하고, 지속 가능한 서비스 도입과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이번 정담회는 장애인 위생미용, 물리치료, 정서·문화·여가 등 다양한 케어서비스를 단발성 봉사에 그치지 않고, 제도와 사업으로 연계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

고양시, ‘빙상 신성’ 임종언 선수 밀라노 동계올림픽 금빛 질주 응원

[뉴스스텝] 고양특례시가 오는 2월 6일 막을 올리는 ‘2026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고양시청 빙상팀 소속 임종언 선수의 선전을 기원하며 전방위적인 응원과 지원에 나선다.이번 대회는 전 세계 93개국 3,500여 명의 선수단이 참가해 16개 종목에서 116개의 경기를 치르는 메가 스포츠 이벤트다. 이러한 세계적인 무대에 고양시청 소속으로 당당히 출사표를 던진 임종언 선수는 지난해 4월 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