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월동무 휴경지에 녹두 재배로 소득향상 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5 18:21:13
  • -
  • +
  • 인쇄
녹두 기계수확 시 나물콩 대비 소득 48.5% 높아
▲ 제주도, 월동무 휴경지에 녹두 재배로 소득향상 기대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 동부농업기술센터는 동부지역 농가의 새로운 소득원 창출을 위해 기계수확이 가능한 녹두 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녹두는 기상조건이 적합하고 영양 공급이 양호할 경우 여러 차례에 걸쳐 꽃이 피고 꼬투리가 맺히는 특성 때문에 꼬투리마다 수확기가 다르다.

농가에서는 3~4회에 걸친 수확, 건조, 탈곡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노동집약적 작물로 많은 일손이 필요해 재배면적이 급속히 감소하는 실정이다.

이에 동부농업기술센터는 지난해 시범사업과 농가 실증을 통해 기계수확 녹두 재배의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 10a당 118.3㎏을 수확해 나물콩 대비 48.5%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음을 확인했다.

올해는 지난해의 시범·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월동무 휴경지에서 기계수확이 가능한 녹두 품종 재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은 7월 하순 파종, 11월 상순 수확하는 작형으로 추진되며, 생산한 녹두는 성산일출봉농협에서 일괄 수매해 판매할 계획이다.

동부농업기술센터는 올해 말 녹두를 수확한 후 평가회를 개최하고 △녹두 기계수확 시 생산성 및 경영비 등 소득 분석 결과 △월동무 대비 녹두 소득 비교 결과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양동철 농촌지도사는 “기계수확 가능한 녹두를 동부지역의 새로운 소득작목으로 육성해 월동무 과잉생산을 개선하고 농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창출 기반 조성에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북도, 안전관리체계 마련 등 선제적 재난대응 본격‘시동’

[뉴스스텝] 전북자치도가 안전관리체계 마련․점검을 통한 선제적 재난대응을 위해 1일 ‘안전관리위원회 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회의에는 24개 도내 재난관리 책임기관에서 지정한 실무위원 26명이 참석해 분야별 추진 상황과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도는 재난유형별 피해 저감 목표 등 2026년 도 안전관리계획(안)의 주요 내용을 실무위원회에서 심도 있게 검토한 뒤, 안전관리위원회 본회의 심의를 거쳐

대전교육청, BLS-Provider과정 포함 심폐소생술 연수 운영

[뉴스스텝] 대전시교육청은 10월 24일부터 12월 1일까지 건양대학교 메디컬캠퍼스에서 보건교사 대상 ‘BLS-Provider과정’ 심폐소생술 연수 1회와 교직원 대상 심폐소생술 연수 12회를 운영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수에는 유·초ㆍ중ㆍ고ㆍ특수학교 보건교사 신청자 24명과 교내 심폐소생술 미이수 교직원 약 360명이 참여했으며, 학교 내 응급상황 발생 시 즉각적이고 효과적인 대응 능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아동·청소년부모회,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에 후원금 50만원 전달

[뉴스스텝]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은 12월 1일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아동·청소년부모회(회장 심윤희)로부터 지역사회 장애 당사자를 위한 후원금 50만원을 전달받았다. 이번 후원은 다가오는 연말 지역사회 장애인 복지 증진을 위해 아동·청소년부모회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모금해 마련한 것으로, 전달식은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 아동·청소년부모회 심윤희 회장을 비롯한 부모회 임원이 직접 복지관에 방문해 따뜻한 나눔의 의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