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더 쉽고 편하게, 국민 중심으로 공공웹·앱 혁신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2 18:35:16
  • -
  • +
  • 인쇄
9월 23일(금) 공공웹앱 혁신 시범추진을 위한 전문가자문단 착수회의 개최
▲ 행정안전부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실천과제로 누구나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불편 없이 이용하도록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혁신한다.

이를 위해 사용자 중심의 검증된 표준형식을 개발하여 각종 공공웹 앱에 적용 확산하고, 국민이 직접 평가하며 개선에 참여할 수 있는 혁신 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을 통하여 국민은 공공웹 앱에서 헤매거나 불필요한 절차를 거치면서 소요되는 시간낭비(Time-Tax)를 줄일 수 있다.

나아가,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표준형식의 개발 확산을 통해 개별 공공웹 앱 간에 일관성을 확보하고 사용성을 담보할 수 있으며, 반복적으로 투자되는 중복개발 예산까지 절감할 수 있게 된다.

해외 주요 국가에서도 사용자 경험(UX)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디자인시스템 개발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미 그 효과를 보고 있다.

특히, 영국은 2018년 공공웹 디자인시스템을 구축하고 대표 포털(GOV.UK)과 공공웹누리집에 이를 적용하여 사용자들에게 편리하고 일관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디자인시스템 적용 후 대표 포털(GOV.UK) 이탈률이 42% 감소했으며, 매년 약 1,700만 파운드(한화 약 267억 원)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내년부터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체계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기에 앞서 올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국민이 많이 사용하는 정부24와 코레일톡에 대해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 일반 국민 대상으로 사용성 검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추진과 함께 혁신 중장기 이행안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표준형식 개발, 디자인시스템 구축, 국민평가제 도입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공공웹 앱에 대한 민간전문가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자문단도 운영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 경험(UX) 혁신 전문가자문단에는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학계와 현업 등 다양한 분야의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며, 착수 회의를 9월 23일(금) 개최한다.

서보람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국장은 “사용자 중심의 공공웹 앱 혁신은 국민이 필요한 서비스를 편리하고 빠르게 해결하며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올해 시범사업을 통해 추진 발판을 마련함과 동시에 국민 중심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혁신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채훈 의왕시의원, 환경친화적 현수막으로 지속 가능한 정책 홍보 선도

[뉴스스텝] 의왕시의회 한채훈 의원(무소속)이 오는 10일 오후 개최될 정책토론회의 홍보에 환경친화적 현수막을 사용하여 주목받고 있다.이는 한 의원이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정책 홍보 방식을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의왕시'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한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AI시대, 미래성장 진로특구와 진로교육생태계 구축 : 의왕시 진로교육 혁신을 위한 정책토론회’ 알림 현수막을 제작

‘SERI PAK with 용인'서 박세리 전 감독 현장 강연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7일 SERI PAK with 용인에서 ‘박세리가 들려주는 골프와 도전 이야기’ 프로그램이 시민들의 호응 속에 성황리 열렸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이상일 시장과 박세리 전 올림픽 여자골프 국가대표 감독, 사전에 접수한 시민 200여 명이 함께했다. 박세리 전 감독은 시민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경험담을 진솔하게 나누는 토크콘서트를 비롯해 현장 강의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박 전 감독은

“경기도미술관, 감사와 화합의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개최”

[뉴스스텝] 경기문화재단 경기도미술관(관장 전승보)은 지난 12월 1일,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경기도미술관 문화자원봉사자는 일반 관람객을 대상으로 전시 해설을 진행하고 전시장 지키는 봉사활동을 한다. ‘2025 문화자원봉사자의 날’은 미술관을 위해 활동한 문화자원봉사자의 노고를 기리고,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참여를 확산하기 위한 행사이다.이번 행사에는 올해 경기도미술관을 위해 헌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