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원년 국가예산 확보 활동 본격 돌입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1 18:45:20
  • -
  • +
  • 인쇄
김관영 지사를 필두로 도 지휘부, 부처 설득 활동 총력
▲ 전북특별자치도, 출범 원년 국가예산 확보 활동 본격 돌입

[뉴스스텝] 전북자치도가 출범 원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총력 대응에 돌입한다.

역대 최대규모 확보를 목표로 중앙부처 예산편성단계부터 지휘부 중심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2025년에도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이에 전북특별자치도는 첫 단추인 중앙부처 예산편성단계부터 도 중점사업에 대한 예산을 최대한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른 활동으로 김종훈 경제부지사가 11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를 방문했다.

농생명 및 해양관광 분야 신규발굴 사업과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한 국비지원 필요성을 설명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는 ▲국내 수제맥주·식혜 등의 맥류 가공사업 성장에 대응하고 맥아 공급을 확대할 ’맥류 사업다각화 지원 시범사업’ ▲국가 식량안보 및 밀 자급률을 높일 ’국가전략작물(밀) 비축단지 조성사업’ ▲암소개량으로 저탄소 한우 육성기반을 마련할 ’저탄소 한우 육성모델 개발 시범사업’ ▲체계적인 연구개발로 고품질 기능성 펫푸드 개발을 지원할 ‘기능성 펫푸드산업 플랫폼 구축사업’에 국가 예산이 투입될 수 있도록 요청했다.

해양수산부에는 ▲격포항과 궁항 연안의 안전한 해양탐방로 조성을 위해 ‘격포항·궁항 해양탐방로 조성사업’ ▲세계자연유산인 고창 갯벌의 지속가능한 이용·발전 및 생태관광 거점시설 조성을 위해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해양문화 공간 및 체험형 해양관광의 메카가 될 ‘국립해양생명과학관 건립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했다.

전북특별자치도는 앞으로도 각 부처의 예산요구서에 도정 현안사업 및 신규발굴사업 예산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김관영 지사 등 지휘부를 중심으로 중앙부처 설득 활동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매주 각 실국장 등의 부처 설명활동 결과를 점검해 대응 전략을 마련하고, 국회의원 당선자·중앙부처 향우 등과 간담회를 통해 지원을 요청하는 등 다각적인 국가예산 확보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김종훈 전북특별자치도 경제부지사는 “정부 건전재정 기조 등으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여건이 쉽진 않지만, 부처 단계부터 도 중점사업 예산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협조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천시, 기본형 공익직접지불금 207억원 지급

[뉴스스텝] 영천시는 2025년도 기본형 공익직접지불금의 대상자를 확정하고, 12일부터 순차적으로 직불금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지급 규모는 총 207억 6천만원이며, 지급 대상은 1만 5,219농가(8,347ha)다. 이 가운데 소농직불금은 6,771농가에 88억원, 면적직불금은 8,448농가에 119억 6천만원이다.기본형 공익직불제는 농업 활동을 통해 환경 보전과 농촌 유지, 식품 안전 등 농업·농촌의

한국자유총연맹 달성군지회, 2025 사업실적평가대회 개최

[뉴스스텝] 한국자유총연맹 달성군지회는 12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한 회원들을 격려하고자 달성군청 군민소통관에서 ‘2025년 한국자유총연맹 달성군지회 사업실적평가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실적평가대회는 올해 추진한 주요 사업의 성과를 평가하고 유공 회원을 포상함으로써 회원들의 사기를 높이는 한편, 2026년도 사업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추경호 국회의원, 최재훈 달성군수, 김

진주시, ‘차량등록사업소 청사 신축 사업’ 본격화

[뉴스스텝] 진주시는 9일 진주시 농산물도매시장 내에 건립 예정인 ‘진주시 차량등록사업소 청사 신축 사업’의 건축설계 공모 당선작을 선정하면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다.이번 건축설계 공모는 지난 10월 13일부터 9일까지 진행됐으며, 총 23점이 출품해 심사를 통해 당선작 1점, 입선작 4점을 선정했다. 당선작은 건축학동건축사무소(주)의 ‘풍경에 스며든 청사’이 선정됐다.진주시 차량등록사업소 청사 신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