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24년 지역균형발전 우수사례’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07 18:35:16
  • -
  • +
  • 인쇄
수요자 맞춤 지역사회서비스 고도화, 복지 사각지대 해소 노력 높이 평가
▲ 경남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 ‘24년 지역균형발전 우수사례’ 선정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에서 주관한 2024년 지역균형발전사업 우수사례에 ‘경상남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이 선정돼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기관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경남도의 수요자 맞춤형 지역사회서비스 고도화를 통한 서비스 보편적 이용 확대와 복지 사각지대 해소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아, 사회서비스 분야로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수상했다.

경남형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은 다양한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다. 9월 기준, 총 12,413명의 도민이 24개의 지역사회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2,045명의 인력이 903개의 기관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중 아동청소년심리지원서비스가 3,409명으로 이용자가 가장 많았고, 시각장애인 안마서비스 2,455명, 아동·노인 연극교육서비스 1,089명 순으로 많이 이용했다.

경남도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다양한 계층의 복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매년 시군·사회서비스원과 협업해 사회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공급주체가 연계해 종합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공급주체 다변화 사업에 참여했다. 자립 준비 청년이 심리·정서, 문화, 신체 강화, 영양 관리 중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이를 종합해 제공하는 수요 맞춤 모듈형 사회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기획·도입해, 제공기관 간의 조직적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 방안을 마련했다.

신종우 경남도 복지여성국장은 "이번 우수사례 선정을 계기로 더욱 다양하고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앞으로도 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연구개발하고 개선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문화관광재단, 속초 음식문화 기반 디자인 프로젝트 추진

[뉴스스텝] 속초문화관광재단은 ‘맛으로 엮어가는 도시의 멋, 음식문화도시 속초’를 비전으로, 음식문화 대표 콘텐츠 개발사업의 일환인 디자인 역량 캠프 ‘속초 맛-멋 디자인 학교(이하 디자인학교)’ 참여자를 모집한다.‘속초를 닮은 디자인 사업’은 음식문화도시 속초의 정체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젝트로, 총 5개 세부 사업으로 구성돼 추진된다. 이 중 디자인학교는 속초의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개최

[뉴스스텝] '소담스퀘어 강원'은 소상공인 디지털전환 지역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대회는 11월 5일 소담스퀘어 3층 글로벌스튜디오에서 열리며, 도내 소상공인 12개 팀이 참가해 열띤 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번 경진대회는 소상공인이 직접 쇼호스트가 되어 자사 제품을 소개하고 판매함으로써 제품 신뢰도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실

영월군 상동경로대학 어르신들, 하이힐링원에서 만들기 체험

[뉴스스텝] 상동경로대학은 11월 4일, 어르신 60명과 공군부대, 자원봉사자 10명이 참여한 가운데 ‘하이힐링원에서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원목도마 만들기”와 “치아바타 만들기”라는 특별한 체험 활동을 통해 단순히 전통적인 교육을 넘어서, 어르신들이 손수 만든 원목도마와 빵을 통해 삶의 즐거움과 의미를 되찾는 시간을 제공했다. 어르신들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만드는 시간을 통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