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광희 청주시정연구원장,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 회장 선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9 18: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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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특례시 중 비수도권 최초, 도시 간 정책연구 협력 중심역할 수행
▲ 원광희 청주시정연구원장,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 회장 선출

[뉴스스텝] 청주시정연구원은 원광희 원장이 지난 18일 개최된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 정기총회에서 2026년도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를 이끌 6대 회장으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임기는 2026년 1년간이다.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는 대도시 발전을 위한 공동 논의 협의체로 2020년 창립돼 지역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해왔다. 특히 협의회를 통한 대도시의 축적된 연구 성과와 정책 경험은 지역통합과 국가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에 중요한 논리를 제공하는 큰 성과를 이루었다.

현재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의 회원기관으로는 수원시정연구원, 창원시정연구원, 고양연구원, 용인시정연구원, 성남시정연구원, 화성시연구원, 청주시정연구원, 전주시정연구원, 김해연구원, 시흥시정연구원, 안산미래연구원이 등록돼 있으며, 이번 총회에서 남양주시정연구원의 가입이 승인돼 총 12개 대도시연구원이 등록됐다.

그동안 역대 회장은 수원, 창원, 고양, 용인 등 특례시 중심으로 선출돼왔는데 청주시정연구원은 비특례시 중 비수도권 최초로 회장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

이는 새정부의 국정기조인 5극 3특, 지방자치, 지역통합, 인구감소 대응 등 국가 현안 해결과 국가 균형발전의 실현을 위해 전국 대도시의 거점 기능과 역할이 커가는 흐름에 부응하며, 전국대도시 정책연구 협력체라는 설립 취지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다.

청주시정연구원은 2024년 대도시연구원협의회에 가입한 후, 2024년에는 ‘대도시 권한강화 방안’에 대한 공동연구를 총괄했으며, 2025년에는 ‘지역청년 특성에 따른 고용정책 실효성 제고 방안’을 총괄해 수행한 경험이 있다.

특히 2025년에는 협의회 공동 사업으로 이슈현장방문 프로그램을 제안․추진했으며, 1회 이슈현장방문으로 청주 공예비엔날레에 전국60여명의 연구원이 참여했다. 이는 대도시가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는 정책 이슈 현장을 직접 방문해 도시 간 경험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노하우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회원기관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원광희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장은 2026년 주요 사업으로 도시 간 공동 연구, 현장 밀착형 정책연구, 연구 성과 확산, 국내·외 선진사례 정책화, 대도시연구원 간 유대 강화 등을 핵심 축으로 협의회를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첫째, 대도시 공통 과제에 대한 공동 연구와 정책 연대
지방분권, 대도시 기능 이양, 재정자립도 강화, 인구 감소 대응, 지역거점 조성, 신성장 산업 육성 등 도시들이 함께 직면한 과제에 대해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연구 결과는 정책 제언 형태로 정리해 관계기관 등에 제시함으로써, 대도시 차원의 정책 논의가 국가 차원의 제도 개선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가교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둘째, 현장 밀착형 정책 협력 강화
청주시정연구원이 제안해 2025년 처음 도입된 이슈현장방문 프로그램을 지속·확대 추진한다. 인구, 산업, 도시재생, 생활 SOC, 지역 활력 등 도시 전반의 주요 정책 이슈를 중심으로 방문 주제를 다양화하고, 연구자뿐 아니라 정책 담당 공무원과 전문가가 함께 참여해 현장 논의가 연구에 반영된다면 향후 정책 실현 가능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연구 성과 확산 및 대외 공유 강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공동연구과제 수행과 발표 및 토론회를 운영해 도시별 연구성과를 공유하고 벤치마킹 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한다. 아울러 2026년 상반기에는 ‘한국지방자치학회’와 공동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해, 회원기관이 공동으로 참여·연계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만들고 지속적으로 전국규모학회와 공동으로 세미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는 협의회 차원의 정책 논의와 연구 성과가 보다 넓은 학술․정책 무대로 확장될 수 있도록 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

넷째, 국외·외 선진사례 정책화 방안 모색
행정통합, 초광역권 논의 등 쉽게 풀리지 않는 당면한 대도시의 현안해결을 위해서는 국외의 경험으로 시야를 돌려볼 필요가 있다. 지방자치 강화, 지역 통합, 인구특례 조정 등 국내에서 즉각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현안들이 가까운 일본에서는 어느정도 숙성과정을 지나왔으며, 우리나라에 적용가능한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외 선진 도시의 정책 사례를 직접 확인하고, 도시재생, 기후·환경 정책, 스마트시티, 도시 거버넌스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국내 적용 가능성을 공동 논의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대도시연구원 유대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현재 회원기관 외에 대도시연구원 설립 움직임은 지속되고 있어, 대도시연구원협의회의 규모는 더욱 확장될 예정이다. 원광희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장은 과거 ‘시도연구원협의회장’의 경험을 토대로 전국대도시연구원의 지속 발전을 위해서는 연구의 협력과 연대 강화와 함께 각 연구원 기획부서의 유대관계 강화 구축을 핵심과제로 꼽았다. 이를 위해 기획부서의 논의의 장을 향후 협의회 신규사업으로 정례화하고, 연구와 행정 투트랙이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를 할 예정이다.

원광희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장은 “전국대도시연구원협의회 회장기관으로서 대도시 정책연구기관 간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각 도시에서 축적된 연구 성과가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이어지도록 하겠다”며, “기초자치단체 차원에서 지역의 특성과 현장 의견을 정책으로 연결하는 대도시연구원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고, 도시 간 정책 경험과 연구 성과를 체계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대도시-광역-국가’ 협력·논의 체계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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