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재활로봇 보급으로 시민 곁에 한 발짝 다가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30 18:55:35
  • -
  • +
  • 인쇄
2026년 12월까지 대상자 50% 치료비 감면 혜택 제공
▲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재활로봇 보급으로 시민 곁에 한 발짝 다가서다

[뉴스스텝]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2023년에 선정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사회적약자 편익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진흥원은 장애 소아청소년 및 고령자를 대상으로 재활로봇 보급 및 실증을 통한 대상자의 안정적인 생활환경 제공과 복지 증진을 목적으로 김해시 부원동 소재 김해한솔재활요양병원에 상지 재활로봇(레실리온, Resilion U30A)과 하지 재활로봇(워크봇, Walkbot GK) 2종을 도입했다.

김해한솔재활요양병원은 도입된 재활로봇을 활용하여 뇌성마비 등의 원인으로 인한 보행장애를 가진 소아환자(기능적 보행능력 평가 2단계(독립적인 보행 불가능) 이하)와 회전근개질환, 어깨관절충돌증후군 등 노인성 질환을 앓는 고령자(만 65세 이상 고령자 또는 만 65세 미만이면서 노인성 질환을 가진 시민)를 대상으로 관절 움직임 재활 의료서비스 제공 중에 있다.

로봇재활의 효과를 보기 위하여 장기적인 재활 서비스가 필요함에 따라, 한솔병원으로 로봇 재활 서비스 신청 후 대상자로 선정되는 경우 2026년 12월까지 로봇 재활 서비스에 대하여 최대 12회에 대한 치료비 50% 감면(급여항목 제외)을 지원받을 수 있다.

사회적약자 편익지원사업은 2023년 12월에 종료 예정이었으나, 3개월이 연장됨에 따라 진흥원은 금년도 3월까지 사업을 수행했다. 로봇재활 서비스 이용환자 및 보호자 대상으로 진행된 만족도 조사에서는 각 84.2%, 88.8%로 고령자와 소아환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이번달 16일에 진행된 사업 최종평가를 통하여 진흥원의 사회적약자 편익지원사업수행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진흥원은 주로 시제품제작, 마케팅 등의 지원프로그램을 통한 의생명 기업 육성을 수행했으나, '사회적약자 편익지원사업'을 시작으로 시민 참여형 디지털 헬스케어 제품 실증 등 시민의 곁에 한 발짝 다가서서 체감할 수 있는 기업지원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진흥원 김종욱 원장은“의료기기는 시민건강과 밀접한 영역인만큼, 맞춤형 제품 실증지원을 통하여 기업과 시민건강을 함께 돌봄으로써, 윈-윈할 수 있는 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전북특별자치도, ‘2025 하우와우 미래캠프’ 성과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23일 전주대학교 스타센터 온누리홀에서 ‘하우와우 미래캠프 운영지원 사업’ 2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하우와우 미래캠프 운영지원 사업’은 2024년 RIS(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최초 추진된 지·산·학 협력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올해부터는 전북도 자체사업으로 전환해 2기 과정을 운영했다.멘토–멘티 매칭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멘토링을 통해

“좋은 일은 나눌수록 커진다” 정읍시 농업기술센터, 성과 시상금 지역사회 환원

[뉴스스텝]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전국 최고의 농촌진흥기관으로 인정받은 데 이어, 그 결실을 시민들에게 환원하며 나눔 행정의 본보기를 보였다. 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공무원 직원 일동은 23일 정읍시장실에서 ‘희망 2026 나눔캠페인’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성금 200만원을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이용관 소장을 비롯해 농촌지원과장, 기술보급과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