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자치도의회 김동구 의원, “새만금신항 ·군산항 연계한 One-Port 전략 추진해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1 18:55:04
  • -
  • +
  • 인쇄
도지사, 새만금신항 관련 지자체 간 갈등을 중재하고자 자문위원회 회의 내용공개해야
▲ 김동구 의원(군산2ㆍ더불어민주당)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의회 김동구 의원(군산2ㆍ더불어민주당)은 11일 제41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지사는 새만금신항 관련 지자체 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새만금신항은 군산항과 연계된 One-Port 전략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의원은 이날“새만금신항의 무역항 지정 방식에 대한 군산과 김제 간의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으로,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전북자치도는 작년 7월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새만금신항의 무역항 지정 방식에 대해 세 차례 회의를 진행했다” 면서 “자문위원회는 새만금신항을 군산항과 연계한 One-Port 전략으로 통합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도지사는 자문위원회의 결과를 비공개로 처리하며, 무역항 지정은 해양수산부의 권한이라는 이유로 책임을 회피하는 답변만 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김 의원은 “애초에 새만금신항은 지자체 관할권 논쟁 대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도지사께서는 해수부의 의견을 기다린다는 중립적인 의견을 내세워 더욱더 두 지자체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설명한 뒤 “도지사는 2026년 새만금신항의 개항을 앞둔 시점에서 더 이상의 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금이라도 중재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며 “특히, 자문위원회에서 논의된 새만금신항의 무역항 지정 방식에 대해 전북자치도민들에게 공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와 함께 “새만금신항은 군산항과 연계한 One-Port 전략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새만금신항 건설기본계획에 따르면 새만금신항은 군산항의 수심 부족으로 인한 항만 능력 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설되는 항만으로 명시되어 있다”며 “이는 새만금신항은 군산항과의 연계를 염두에 두고 시작한 사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내외 항만정책 또한 Two-Port 전략보다 One-Port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1성(省) 1항만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일본은 인접한 지역의 항만을 연계하여 공동 개발 및 운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국내에서는 부산항과 부산신항이 부산항만공사를 중심으로 일원화된 관리 시스템으로 운영 중”이라며 새만금신항과 군산항의 One-Port 전략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양 으뜸마을 현장 민심 청취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9일 ‘청정전남 으뜸마을’인 광양 교촌마을을 찾아 주민들과 소통하며 현장 민심을 살폈다.광양 교촌마을은 2024년 청정전남 으뜸마을 만들기 우수마을로 선정됐다. 세대별로 명패, 우편함, LED 센서 등을 주민들이 직접 재료를 구입하고 설치해 마을 경관개선과 주민 야간 보행 안정성을 높인 활동으로 호평을 받았다.또한 교촌마을 일원에 조성된 마을 역사와 전통·문화를 담은 ‘광

5개국 외신 기자단, 세종서 한글의 아름다움 체험

[뉴스스텝] 5개국 주요 미디어 매체 기자로 구성된 외신 기자단이 1박 2일 일정으로 한글문화도시 세종시를 찾았다.세종특별자치시는 9일 한글의 독창성과 다양한 한글문화를 해외 각국에 알리기 위해 외신 기자단이 우리시를 방문했다고 밝혔다.외신 기자단은 아랍에미리트와 아르헨티나, 남아프리카공화국, 베트남, 카자흐스탄 등 5개국 국영매체 또는 주요 방송사·일간지 소속 기자 6명으로 구성됐다.이날 이들은 시청에서

포항시, ‘2025 추석맞이 직거래장터’ 성황리에 열려

[뉴스스텝] 포항시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지난 2일과 3일, 시청 앞 광장에서 ‘2025 추석맞이 직거래장터’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장터에는 40여 개의 신선 농산물 판매 부스와 6개의 체험 부스가 운영되어 지역 농업인과 시민이 함께 어울리는 도심 속 명절 장터로 활기를 더했다.현장에서는 포항 지역 농산물로 만든 뻥튀기·군고구마 시식, 바다장어강정 등 포항 수산물 시식, 공예·타로카드 체험 등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