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장애인 인턴경험 공유…수기공모전 시상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1-27 19:05:27
  • -
  • +
  • 인쇄
11.25.(금), ‘2022 중증장애인 인턴제 수기 공모전’ 시상식 열려
▲ 서울시청

[뉴스스텝] # 저는 중증 시각장애인입니다. 인턴제 사업에 참여하기 전 저는 항상 누군가 정해준 길로 다니는 수동적인 사람이었습니다. 누군가 정해준 시설에 살고, 정해준 공부를 하며, 정해준 진로를 탐색하며 인생에서 가장 크고 중요한 결정에 ‘나’라는 사람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턴으로 근무하는 동안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며 제가 하는 결정에 대한 확신과 주관을 갖게 됐고, 점차 큰 결정에 ‘나’가 녹아들기 시작했습니다. 인턴으로 일하며 세 가지 큰 결정을 하게 됐는데, 첫째로 하고 싶은 공부를 학점 은행제를 통해 시작하게 됐고, 둘째로 사회복지사로 진로를 결정하여 자격증을 준비하게 됐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살고 싶은 지역에 집을 고르고 계약까지 마무리하게 됐습니다. 이제야 온전히 ‘나’를 찾은 기분이고 스스로도 자랑스럽고 커다란 성취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 ’22년 중증장애인 인턴 P씨(노원장애인자립생활센터어울림)

서울시는 11월 25일(금) 오전 11시 서울시청 간담회장에서 ‘2022년 중증장애인 인턴제 수기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중증장애인 인턴제’는 중증장애인에게 장애인 복지시설 등에서 10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취업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5년부터 올해까지 총 196명의 장애인이 참여했다.

중증장애인 인턴은 사업 기획부터 회계 관리, 기관 운영사업 업무보조 등 다양한 업무를 맡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올해 사업에 참여한 인턴과 관리자를 대상으로 인턴제 참여 전후의 변화, 인턴의 역량강화 위해 노력한 사례, 장애인 인턴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을 주제로 진행됐다.

지난 9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 총 16개(인턴 11, 관리자 5)의 수기가 접수됐고, 시는 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7개(인턴부문 4, 관리자부문 3)의 입상작을 선정했다.

인턴부문 : 최우수-김자람(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우수-김소연(도봉노적성해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려-김하성(강동장애인자립생활센터), 여건민(은평늘봄장애인자립생활센터)

관리자부문 : 최우수-조경희(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 우수-임종민(사람중심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려-박상영(강서뇌성마비복지관)

시는 25일 시상식을 열고 올해 사업에 참여한 인턴 전원을 초대한 가운데 수상자 7명에 대한 서울특별시장상을 수여했다.
인턴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자람 인턴(중증장애인독립생활연대)은 “인턴은 어떠한 시행착오도 용납된다는 점에서 ‘무(無)’에서 시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인턴제 참여를 희망하면서도 한편으로 망설이고 있는 분들에게 과감히 도전해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울시 장애인자립지원과 김건탁 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중증장애인 인턴제’ 사업이 취업을 희망하는 장애인에게 얼마나 필요한 사업인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됐다”며,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인턴제를 통해 업무경험을 쌓고 좋은 일자리를 찾아가실 수 있도록 사업을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