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2024 제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부트캠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0 19:05:55
  • -
  • +
  • 인쇄
경상국립대학교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 사업단 주관
▲ 경상국립대학교(GNU)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10월 18~19일 창원 그랜드머큐어호텔에서 ‘2024 제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부트캠프’를 개최했다.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 사업단은 10월 18~19일 창원 그랜드머큐어호텔에서 ‘2024 제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부트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캠프는 제조업의 빅데이터 수집, 정제, 분석, 응용 등 활용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높이고, 실제 현장문제를 해결해 봄으로써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캠프에는 빅데이터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 소속 전국 7개 대학에서 17팀 58명의 학생이 참가했다.

1일 차에는 ▲태림산업(K-스마트등대공장)에서 제조업 생산 현장과 전문 설비 등을 견학하며, 스마트공장과 정밀가공 분야 데이터 수집 과정을 탐방했다. 2일 차에는 제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출제 과제인 ‘첨단분야 제조 현장 공정 빅데이터 문제해결 알고리즘 적용 방안’에 대해 팀별 주제발표 및 상담지도를 실시했다.

배성문 빅데이터 사업단장은 “이번 행사는 첨단 제조업 분야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공정개선의 사례에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여 문제해결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했다. 또한 기업의 문제를 학생들이 직접 해결 알고리즘을 제시함으로써 전문성과 역량 배양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향후 국내 제조업의 중심인 경남의 다양한 기업과 협력해 우수한 제조 빅데이터 전문인력을 양성하겠다.”라고 말했다.

1박 2일간의 부트캠프 일정을 소화한 학생들은 제시된 과제로 앞으로 4주 동안의 제조 빅데이터 분석 및 해결과정을 통해 공정개선 아이디어를 보고서 형식으로 제출하게 된다. 이후 상버단은 최종 발표심사를 거쳐 총장상(대상) 등 5개 팀을 선발하여 7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공주시, ‘제8회 풀꽃문학제’ 성료

[뉴스스텝] 공주시는 지난 18일과 19일 이틀 동안 공주 하숙마을 일원에서 ‘제8회 풀꽃문학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사)나태주풀꽃문학관운영위원회가 주최·주관하고 공주시와 충청남도가 후원하는 이번 문학제는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의 탄생을 기념하기 위해 2014년부터 시작된 ‘풀꽃문학상’을 기반으로 한다.풀꽃문학상은 매년 전국의 우수 시인 2명을 선정해 시상해왔으며, 2018년부터는 시상식과

세종교육청 2025 교육감배 세종학생체육대회’학생들의 열정, 운동장에서 피어나다!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0월 25일에 육상 종목을 시작으로, 오는 11월 23일까지 세종시 일원에서 ‘2025 교육감배 세종학생체육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학생들의 건강한 체육활동과 학교체육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행사로, 육상·검도·에어로빅·빙상(피겨) 등 총 14개 종목이 세종시민운동장, 세종시민체육관, 두루초등학교 체육관, 반다비빙상장 등에서 분산 개최된다.참가 학생은 총

인삼향 가득한 ‘풍기애(愛) 살아요’

[뉴스스텝] 영주시 풍기읍은 ‘2025 경북영주풍기인삼축제 · 영주장날 농특산물대축제’ 기간 동안 전입 지원 사업 및 출생축하금 제도 홍보를 위한 ‘풍기愛 살아요’ 부스를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이번 부스 운영은 풍기읍 인구 늘리기 정책의 일환으로, 실거주자 전입을 독려하고 다양한 정착 지원 정책과 저출생 극복을 위한 출생축하금 제도를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인삼향 가득한 풍기애(愛) 살아요’ 부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