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형 온종일 초등돌봄 서비스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15 19:30:27
  • -
  • +
  • 인쇄
화천군, 행안부 주관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관상 수상
▲ 지난 1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화천군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뉴스스텝] 화천군이 추진 중인 ‘민관협업 안전한 초등돌봄 만들기’사업이 전국적인 스포트 라이트를 받고 있다.

화천군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지방자치단체 인구감소 대응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돼 장관표창을 비롯해 2억원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했다고 15일 밝혔다.

기존의 돌봄 사업은 학교에서 교실을 제공하고 지자체에서 돌봄을 운영하는 모델과 학교 외부의 공간을 활용하는 모델로 운영주체 간 책임문제가 발생하거나 돌봄 공간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었다.

전국에서 처음 시도되는 민관협업 초등돌봄의 요체는 교육청에서 신축부지를 무상제공하고 화천군이 화천초등학교 내에 건립 중인 온종일 돌봄센터(화천커뮤니티센터)를 중심으로 안전한 온종일 돌봄 시스템을 구축해 맞벌이 부부의 양육부담을 해소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화천군은 총사업비 222억원을 투입해 2019년부터 지하 1층, 지상 4층, 연면적 5,135㎡의 온종일 돌봄센터 건립에 착수해 내년 3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센터 내에는 공연장과 돌봄교실, 교육실, 체육관, 장난감 대여소, 스터디 카페 등 돌봄에 필요한 모든 시설이 갖춰져 있다.

방과 후 초등학생들은 학교 수업을 마치고 학교 안에 있는 돌봄센터로 이동하고, 귀가 시에는 스마트폰으로 안심셔틀을 호출해서 집으로 귀가하게 된다.

이 모든 과정이 등교부터 하교까지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며 아이들의 이동동선은 학부모에게 문자메시지로 발송된다.

돌봄센터의 강사와 돌봄인력으로는 지역 경력단절 여성이 채용돼 스포츠, 창의교육, 미술,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화천군, 화천교육지원청, 초등학교, 학부모 단체 등이 참여하는 화천군지역돌봄협의회를 운영하여 온종일 돌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지역 아동 누구나 안전한 돌봄 서비스를 누리고, 학부모들은 보육과 사교육비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대구 북구, '2025년 제2회 영유아학부모교육'실시

[뉴스스텝] 대구 북구청은 지난 11월 5일 오전 10시 30분 경북대학교 효석홀에서 어린이집‧유치원 학부모 500여 명을 대상으로'2025년 제2회 영유아 학부모교육'을 실시했다.실전 육아 멘토인 남아미술교육전문가 최민준 대표를 초빙해 ‘반드시 효과보는 아들 코칭 노하우’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이론 강의 대신 부모들이 평소 가지고 있던 고민과 문제에 대해 질의응답 하는 방식으로 맞

북구청, 금호동 등 5개소에 공영주차장 91면 조성

[뉴스스텝] 대구 북구청은 금호동 등 6개소에 사업비 7천만원을 투입하여 총 91면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11월부터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했다.북구청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역 내 인근 공한지(국‧공유지 및 사유지)를 활용, 소규모 임시 공영주차장을 조성한 후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는 사업을 올해도 추진했다.올해는 금호파크골프장 개장 이후 금호·사수지구 일대에 차량 유입이 크게 늘어나 주차난이

포천시 내촌면 남여 새마을지도자회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열어

[뉴스스텝] 포천시 내촌면 남여 새마을지도자회는 지난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열고, 1인 가구 어르신과 차상위계층 등 220여 가구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이번 행사에는 회원 30여 명이 참여해 총 440포기의 김장김치를 담갔다. 특히 경기농식품 나눔문화확산 사업(경기농수산진흥원)의 지원을 통해 더 많은 김장김치를 나눴다.한경숙 부녀회장은 “이번 김장 김치가 추운 겨울을 이겨내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