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안전한 추석을 위한 안전관리 대비태세 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9-01 19:30:18
  • -
  • +
  • 인쇄
재난안전관리본부장,'추석 연휴 안전관리대책 점검 회의' 개최 (9.1.)
▲ 행정안전부

[뉴스스텝] 행정안전부는 이른 추석을 맞아 국민들이 안전하게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9월 1일 14개 관계 중앙부처 및 17개 시·도가 참석한 가운데 김성호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주재로'추석 연휴 안전관리대책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추석 연휴에 발생할 우려가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교통, 관광·여가시설, 연안여객선 분야 등 관계기관의 안전관리대책을 점검했다.

먼저, 행정안전부는 추석 연휴 기간에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관계기관과 함께 기상, 교통상황 등을 매일 점검하고 주요 사고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24시간 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이번 추석 명절이 코로나19 재확산의 계기가 되지 않도록 각 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주요 교통·시설 및 유통매장 등에 대한 방역 실태 점검 등 감염병 관리에도 힘쓸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는 특별교통대책 수립 및 대책본부를 운영(9.8.~9.12.)하여 추석기간 교통안전 및 방역 관리를 강화한다.

추석 대이동에 대비하여 도로·철도·항공 분야에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신규 도로 개통 및 교통정보 제공 확대 등을 통해 도로 혼잡을 완화할 계획이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고속도로 휴게시설·역사·공항 등 방역도 철저히 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연휴 기간에 국민들이 유원시설과 야영장 등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물 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미등록 야영장 대상 현장 단속을 실시하는 등 안전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특별수송대책반을 설치·운영하고, 해양사고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관계기관과 24시간 협력체계를 유지한다.

또한, 추석 연휴 여객선·낚시어선 이용 증가에 대비하여 관계기관 합동 안전점검을 추진하며, 선박 승선 시 구명조끼 착용, 소화기·구급약품세트 보급 등 해양 안전 행사(캠페인)를 전개한다.

소방청은 화재로 인한 사고를 막기 위해 화재안전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긴급대응태세를 확립한다.

요양병원 등 화재취약시설 등을 방문하여 화재안전점검을 실시하고, 라디오·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등 다양한 홍보 매체를 통해 화재 예방 관련 대국민 집중 홍보를 실시한다.

또한, 전국 소방관서는 연휴기간 특별경계근무(9.8.~13.)를 실시하여 화재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초기 대응체계를 강화한다.

이 밖에도 각 부처에서는 응급진료체계 운영(보건복지부), 감염병 확산 방지(질병관리청), 산업재해(고용노동부), 가스·전기시설 안전(산업통상자원부), 산불방지(산림청) 등 대책을 마련하고, 각 지자체에서도 지역 실정에 맞는 안전관리대책을 수립·추진한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국민의 안전한 일상을 위해 사고 예방 및 재난 대응에 힘쓰는 관계부처 및 지자체 관계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면서, “각 기관별로 수립한 안전관리대책을 다시금 점검하여 연휴 마지막 날까지 국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재난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조현초 학생들, 직접 재배한 쌀 80kg 어려운 이웃 위해 양평군 용문면에 기부

[뉴스스텝] 양평군 용문면은 지난 5일 조현초등학교 학생들이 쌀 80kg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기부했다고 밝혔다.이번 기부는 학생들이 한 해 동안 모내기, 잡초 제거, 수확까지 쌀농사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땀으로 길러낸 쌀을 자신들이 아닌 지역의 취약계층을 위해 기꺼이 기부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농사에 참여한 한 학생은 “처음에는 논에서 일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수확된 쌀을 보니 뿌듯했다”며

이천시 부발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키다리아저씨 후원사업 활동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이천시 부발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12월 5일 이천CGV에서 ‘키다리아저씨 후원사업 활동보고회’를 열고, 2025년 한 해 동안 추진한 특화사업의 성과를 공유하며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후원자 및 지역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부발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 내용 후원금 수입 및 사용 내용 특화사업 추진 과정 및 결과 등을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다.김종근 민간위원장은 “지역의 따

이천시, 도·공예 공방 ‘2025 공예트렌드페어·홈테이블데코페어 서울’ 참가

[뉴스스텝] 이천시는 12월에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5 공예트렌드페어’와 ‘2025 홈테이블데코페어 서울’에 관내 도·공예업체들의 참가를 지원해 이천 공예의 우수성과 창의성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시는 매년 국내외 주요 공예·리빙 박람회에 지역 업체의 참여를 돕고, 이를 통해 공예 산업의 판로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힘써왔다.올해는 두 개의 박람회에 총 12개 업체가 참여한다. 먼저 12월 1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