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특별자치도, 글로컬대학 공모 대응 위해 도내 대학과 공조체계 돌입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2-20 19:40:04
  • -
  • +
  • 인쇄
김관영 도지사-지역 대학 총장들 소통 통해 전략 모색
▲ 김관영 도지사는 20일 전주 궁에서 도내 대학 총장들과 2024년 글로컬대학 공모 대응을 위한 소통 간담회를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도내 대학들의 2024년도‘글로컬 대학30’선정을 위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전북자치도에 따르면 김관영 도지사는 20일 도내 대학 총장들과2024년 글로컬대학 공모 대응을 위한 소통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교육부가 2024년 글로컬대학30 지정계획을 발표(2.1)하고 공모절차에 돌입함에 따라 비수도권 대학들이 글로컬 대학 공모에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준비됐다.

이를 통해 전북자치도와 도내 대학이 함께‘대학의 생존’과‘지역발전’을 위한 상생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10개 대학을 선정한 데 이어 올해도 10개 대학을 추가 지정할 계획이다.

글로컬 대학 지정과 관련돼 눈에 띄는 대목은 신청유형에 연합대학 유형이 추가됐다는 점이다.

지난해는 1개 대학이 신청하는 ‘단독형’과 대학 간 통합을 조건으로 하는‘통합대학’만 신청이 가능했다면, 올해는 2개 이상의 대학이 ‘포괄적 연합’수준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도록 바뀌었다.

교육부는‘두 개 이상의 고등교육기관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일 거버넌스를 구성하여 연합하는 체제’로 연합대학의 성격을 규정했다.

이에 따라 도내 대학은 연합유형을 포함한 3가지 방식을 두고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자치도는 신청 유형에 관계없이 도내 대학의 혁신계획이 지역의 발전 전략과 연계되고, 지역과 지역내 다른 대학의 혁신을 이끌 수 있는 방향의‘혁신기획서’가 작성될 수 있도록 협력할 방침이다.

특히, 2024년 글로컬대학 심사 시‘전라북도와 지역대학간 협력관계가 상당히 모범적이다.’고 평가받았던 만큼, 올해도 지자체·대학 간 연대를 넘어 지자체-대학-산업체 간 긴밀한 소통과 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도내 대학의 글로컬대학 선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김관영 전북특별자치도지사는“글로컬대학은 생존을 위한 혁신전략을 마련해 지역과 지역대학 전체가 공존하고 상생하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며,“이미 선정된 전북대를 비롯해, 지역대학 전체가 전북특별자치도의 혁신엔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천시 가산낚시터, 5년 연속 이웃돕기 성금 227만 원 기탁

[뉴스스텝] 포천시 가산면 행정복지센터는 지역 내 소외계층 지원을 위해 가산낚시터가 성금 227만 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가산면에 소재한 가산낚시터는 매년 꾸준한 후원을 통해 지역사회에 온정을 전해오고 있으며, 올해로 5년 연속 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해 동절기 복지 사각지대 해소에 힘을 보탰다.이번에 기탁된 성금은 가산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통해 저소득 가구와 취약계층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가산낚시터 대표

포천시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주민자치회, 산타와 함께하는 크리스마스 선물 나눔

[뉴스스텝] 포천시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와 영북면 주민자치회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를 맞아 영북초등학교 앞에서 지역 어린이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 나눔 행사를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산타 복장을 한 차준혁 영북면 청소년지도협의회 위원장과 권대남 주민자치회장, 김송학 영북면장을 비롯해 관계자 20여 명이 참여해 정성껏 준비한 과자 선물꾸러미를 영북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했다.참여자들은 어린이들에게 인사

㈜건국푸드, 구리시 인창동에 후원금 200만 원 지정 기탁

[뉴스스텝] 구리시 인창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2월 23일 인창동에 소재한 ㈜건국푸드로부터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후원금 200만 원을 지정 기탁받았다고 밝혔다.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인창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정기후원(CMS) 사업비로 사용되며, 인창동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지원 사업에 활용될 예정이다.이상현 ㈜건국푸드 대표는 “지역사회로부터 받은 사랑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