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대기업과 함께 ‘소규모 식품제조업소 맞춤형 자문’ 동반성장 빛났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2-19 19:55:18
  • -
  • +
  • 인쇄
대기업과 소기업의 실질적인 상생협력으로 지역 동반성장 문화 확산
▲ 현장 견학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상생협력 멘토링 푸드잡(job)담(talk)’ 사업을 통해 도내 소규모 식품제조업소의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소규모 식품제조업소는 연 1회의 위생교육만으로는 복잡한 식품위생법, 식품표시법 등의 관련 규정을 이해하기 어렵고 전담인력이 없어, 위생관리, 제조공정 관리에 애로를 겪고 있다.

이에, 경남도는 대기업과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을 위해 도내 대기업 식품전문가, 식품기술사 등 민간전문가와 공무원으로 자문단을 구성했다. 특히 대기업 식품전문가에는 ㈜동원F&B, 롯데칠성음료㈜, 롯데웰푸드㈜, 오뚜기에스에프㈜, 동서식품㈜ 등 대기업 5개소가 참여했다.

자문단은 7개월 동안 30개 소규모식품제조업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상담을 두 차례 진행하고, 사후 관리를 통해 업소의 애로사항 해소에 나섰다.

민간전문가는 제조공정과 위생관리 방법을 제시하고, 판로개척과 마케팅 관련 정보를 안내했다. 공무원은 법적 서류 작성과 관리방법을 제시하고, 특히 영업주가 어려워하는 표시사항 등 관련 법령에 대해 지도하며 맞춤형 자문을 실시했다.

또한, 소규모 식품제조업소의 요청에 따라 4개 대기업 식품제조업소(동원F&B, 롯데칠성, 롯데웰푸드, 오뚜기에스에프)를 견학했다. 이를 통해 소규모 식품제조업소 생산제품을 활용한 대기업의 제품 개발 아이디어와 현장 관리 노하우를 공유받고, 업소 간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경남도는 컨설팅 결과, 이물․청결관리 등 작업장 개선 71건, 생산‧작업일지, 품목제조보고 변경 등 법적 사항 개선 25건, 알레르기표시 등 표시사항 개선 15건, 공공기관 운영 인터넷 몰 입점 1건,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취득 1건, HACCP 작업장 레이아웃 제공 1건, 제품개발 1건 등 다양한 성과를 이끌어냈다.

사업에 참여한 한 영업주는 “소규모 업소는 대기업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가 없고, 제조 관련 정보를 얻기가 어려운데 이번 경남도의 푸드잡담 사업이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대기업 전문가도 “소규모 업소와 소통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고, 소규모 업소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지역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며 앞으로도 경상남도 식품안전정책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올해 처음 실시한 현장 맞춤형 자문이 소규모 식품제조업소의 위생 수준 향상에 큰 성과가 있었다고 판단하고, 내년에도 식품전문가와 협업하여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원 여성 체육인의 화합과 우정의 대축제, 제4회 13개 종목 강원특별자치도여성 생활체육대회 개최

[뉴스스텝] 제4회 강원특별자치도 여성생활체육대회가 11월 1일부터 11월 2일까지 2일간 종목별 경기장에서 진행된다.강원특별자치도체육회가 주최하고, 홍천군체육회와 강원특별자치도 회원종목단체가 주관하는 이번 도 여성생활체육대회는 강원 여성 체육인의 화합과 우정의 대축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이번 대회 종목은 게이트볼·국학기공·그라운드골프·배구·배드민턴·볼링 등 총 13개 종목이며, 선수와 대회 운영진 등

경남문화예술회관, '이지윤 & 문지영 듀오 리사이틀 - Brahms: Shades of Autumn' 공연 개최

[뉴스스텝] 경남문화예술회관은 11월 6일 오후 7시 30분 대공연장에서 이지윤 & 문지영 듀오 리사이틀 공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이번 공연은 세계 무대를 휩쓴 클래식 두 여제, 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과 피아니스트 문지영이 가을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는 브람스 바이올린 소나타 전곡 연주로 찾아온다.바이올리니스트 이지윤은 칼 닐센 국제 바이올린 콩쿠르, 윈즈 페스티벌 국게 현악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국제적으로

산청군, 청렴마음 담은 꽃길 가꾸기 실시

[뉴스스텝] 산청군은 ‘청렴마음 담은 꽃길 가꾸기’를 실시했다고 29일 밝혔다.이번 활동은 군 청사 내 청렴 의지를 담은 작은 꽃길을 조성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청렴을 체감하고 군민과 소통하기 위해 추진됐다.활동에서는 청사 주변 화단과 산책로에 청렴 의미 팻말 담은 맨드라미, 포인세티아 화분을 배치하고 공직자들이 스스로의 역할과 자세를 되새길 수 있게 했다.산청군은 이번 행사와 함께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