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동맹 71년의 상징”…호국영웅 제주마 ‘레클리스’ 동상 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5 20:15:17
  • -
  • +
  • 인쇄
골드버그 주한 미 대사 제주에 축하 서한 전달 “영웅적 복무 기린 뜻깊은 행사”
▲ “한미동맹 71년의 상징”…호국영웅 제주마 ‘레클리스’ 동상 제막

[뉴스스텝]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는 6·25전쟁 영웅 제주마 ‘레클리스(Reckless)’ 동상 제막과 관련해 “레클리스의 역사와 이번 동상 건립은 올해로 71주년을 맞은 한미동맹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26일 열리는 동상 제막식을 앞두고 오영훈 제주도지사에게 보낸 축하 서한에서 이같이 밝혔다.

골드버그 대사는 이번 제막식에 대해 “미국 정부와 주한 미국대사관을 대표해 레클리스 하사의 동상 제막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한국전쟁 당시 미 해병대와 함께 영웅적으로 복무한 전설적 군마를 기리는 뜻깊은 행사”라고 평했다.

제주 경주마의 후손인 레클리스는 6․25전쟁 중 눈부신 공적을 세웠다. 골드버그 대사는 “1952년 연천 전투에서 미군 전초기지 방어를 위해 탄약을 운반하고, 미 해병대에서 수 차례 훈장을 받은 후 1957년 하사관으로 진급해 1960년 은퇴한 역사는 매우 주목할 만하다”고 전했다.

이번에 건립되는 동상은 미국 내 군사시설과 경마시설에 세워진 6개의 동상, 경기 연천 감악산 고랑포구 역사공원의 동상에 이어 8번째다. 골드버그 대사는 “한국 경마산업 중심지인 렛츠런파크 제주에 8번째 동상이 건립되는 것은 매우 적절하다”고 전했다.

골드버그 대사는 서한 말미에 “주한미국대사관과 영사관은 제주도와의 협력을 이어가며 더 많은 교류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제주도는 이번 동상 제막식을 제19회 제주마축제의 주요 행사로 26일 오후 5시에 렛츠런파크 제주에서 개최한다.

레클리스의 용맹함과 희생정신을 기리는 제막식에서는 해병 의장대와 군악대가 특별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어지는 기념행사는 화려한 볼거리로 꾸며진다. 오후 7시부터 드론 라이트쇼가 제주의 밤하늘을 수놓고, 퍼포먼스팀 ‘위댐보이즈’와 남성 3인조 크로스오버 그룹 ‘포레스텔라’의 축하공연이 이어진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9월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 군민 행복토크 개최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16일 거창전통시장에서 올해 세 번째인 ‘9월 군민 행복토크’를 개최해 군수와 군민이 직접 만나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구인모 거창군수를 비롯한 국장 등 관계 공무원과 시장을 방문한 군민 등 40여 명이 참석했으며, △시장 불편 사항 개선 △폐교 활용 맨발걷기길 조성 △용수로 제방 둑 보수 건의 등 다양한 건의 사항이 나왔다. 구 군수와 관계 공무원들은 주민들과 질

목포시의회 고경욱 의원, 제400회 임시회에서 대표발의 조례안 3건 본회의 통과

[뉴스스텝] 목포시의회 고경욱의원(연산동 ․ 원산동 ․ 용해동)은 '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벤처산업 및 기업육성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목포시 치유농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발의하여 제40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통과했다.'목포시 세화진흥에 관한 조례안'은 세화의 창작과 향유를 촉진하기 위하여 지속가능한 목포시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 대전 퍼스트 펭귄들 도전 응원

[뉴스스텝] 대전시의회 조원휘 의장은 16일 욧골문화공원(유성구 궁동)에서 개최된 2025 스타트업 코리아 투자위크에 참석해 창업기업의 거침없는 도전과 전진을 응원했다.이날 행사는 지역을 대표하는 단체·기관장, 지역대학 총장, 투자·금융사, 유관기관장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 소개영상을 시작으로 주요내빈 축사, 개막 퍼포먼스,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조원휘 의장은 “IT의 전설 스티브잡스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