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패럴림픽 계기, 재외한국문화원의 감동과 응원 행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08-19 16:59:18
  • -
  • +
  • 인쇄
최초 정식 종목된 태권도 소개, 수어 응원, 장애인 공연과 협연 등
▲ 도쿄패럴림픽 계기, 재외한국문화원의 감동과 응원 행사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은 2020 도쿄패럴림픽을 계기로 선수들의 안전과 선전을 기원하며 한국문화 콘텐츠에 패럴림픽의 의미를 더한 다양한 문화 행사들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들은 패럴림픽 정식 종목으로 최초로 채택된 태권도를 알리는 한편 도쿄패럴림픽을 목표로 고된 훈련을 이겨낸 선수들에게 격려와 응원을 전달하고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흥겹고 가슴 뭉클한 문화 콘텐츠들을 세계 각국의 재외 한국문화원을 통해 홍보하고자 마련됐다.

현지 한국문화원에서는 최초로 패럴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태권도의 위상을 재확인하고 장애인 태권도 선수들이 자신들의 기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응원한다.

주러시아 한국문화원에서는 태권도진흥재단 및 국기원과 협력해 태권도 홍보 및 품새 영상을 8월 한 달간 문화원 누리소통망에 소개하며 주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는 오는 8월 23일부터 27일까지 문화원 누리소통망을 통해 태권도 퀴즈 이벤트를 개최한다.

주로스앤젤레스 한국문화원에서는 캘리포니아주 태권도의 날 제정 기념 태권도 시범과 공연을 8월 29일 9월 1일 9월 4일에 유시버클리대학, 엘에이통합교육구 웨스트 아담스 고등학교, 더 소스에서 각각 개최한다.

선수단 격려와 응원은 한국의 케이팝에 현지 수어를 입혀 전달된다.

주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은 현지 수어언어 단체와 협력해, 수어로 케이팝 가사를 표현하며 선수단을 응원하는 ‘수어로 응원하기 캠페인’을 패럴림픽 기간 동안 개최한다.

주폴란드 한국문화원도 케이팝 뮤직비디오의 수어 동작을 현지인과 함께 배워보는 카드뉴스를 8월 19일 문화원 누리소통망을 통해 게시한다.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가 되는 감동의 공연들도 마련됐다.

오는 8월 24일 주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에서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친구로 이어주는 땀띠의 국악콘서트’ 공연은 다양한 장애가 있는 장애인들로 구성된 예술단을 통해 한국의 사물놀이를 알리며 그들의 희망과 도전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주일 한국문화원에서도 2020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개최에 맞춰 ‘평화의 하모니Ⅰ·Ⅱ’ 공연을 개최해 한일 예술가 간 교류 연주회를 마련했다.

지난 7월에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막식의 음악감독을 담당한 재일한국인 피아니스트 양방언이 감독·출연하는 한일 예술가 협연 무대를 선보였고 8월 17일에는 첼리스트와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의 협연무대와 첼로 일본 전통 현악기 고토, 샤쿠하치의 트리오 연주에 맞춰 일본의 수어로 노래하는 무대를 펼쳤다.

그 밖에 국제경기대회와 장애를 소재로 한 한국 영화들도 문화원 현지 상영을 앞두고 있다.

주나이지리아 한국문화원에서는 나이지리아 패럴림픽 유관 단체를 초청해 국제경기대회 영화 및 태권도 사범들의 태권도 공연을 관람한다.

주러시아 및 주이집트 한국문화원에서는 장애인 운동선수 영화를, 주아랍에미리트 한국문화원에서는 청각장애 가족을 소재로 한 영화를 현지 방역수칙과 사정에 따라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상영한다.

해문홍 박정렬 원장은 “패럴림픽을 계기로 장애·비장애인이 상호 이해하고 조화로운 공존을 경험할 수 있는 한국문화 콘텐츠를 마련했다 많은 분들이 즐기고 감동을 받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국민의힘(대표의원 백현종)은 28일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을 출범하고 추진단장에 오준환(고양9) 의원을 임명했다.이날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열린 K-컬처밸리사업 추진단 출범식은 백현종 대표의원과 오준환 추진단장을 비롯해,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위한 추진단’ 단장을 맡고 있는 김완규 경제수석, 임광현 문화수석, 심홍순 경기도의회 미

김혜경 여사, 말레이시아 K-푸드 홍보 행사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과 함께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 계기 말레이시아를 방문 중인 김혜경 여사는 27일 오후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되고 있는 ‘2025 K-Fresh Food Universe Malaysia’ 행사장을 방문했다.이번 행사는 한국의 신선식품과 김치를 동남아시아 시장에 알리고, 한류와 연계한 K-푸드의 세계 진출을 확장하기 위해 마련됐다.김혜경 여사는 한국산 포도, 배, 사과, 딸기

부산 북구,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 개최

[뉴스스텝] 부산 북구는 지난 23일 북구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주민 80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년 ‘찾아가는 치유농업 공개강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에는 오태원 북구청장을 비롯해 부산광역시농업기술센터 유미복 소장 등 농업기술센터 직원과 치매안심센터, 북구시니어클럽 주민들이 참여했다. 참여자들은 치유농업의 개념과 실내식물 관리 방법을 배우고, ‘내 손안의 작은 숲’을 주제로 나만의 치유 화분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