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설 1년 소방청 소방시설민원센터, 성공적 안착으로 큰 성과 거두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09-23 16:0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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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만5천여건 민원 처리, 평균 처리기간 5.4일 단축
▲ 개설 1년 소방청 소방시설민원센터, 성공적 안착으로 큰 성과 거두어
[뉴스스텝] 소방청은 지난해 8월 개설된 소방시설민원센터의 지난 1년 간 운영실적과 민원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1년 간 접수 된 2만 5천여건의 민원내용을 살펴보면, 화재안전기준 관련 내용이 11,651건%으로 가장 많았고 소방시설 설치·유지 관련 내용이 9,578건, 소방시설공사 관련 내용이 3,058건 순으로 나타났다.

화재안전기준 관련 사항은 스프링클러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유도등 설치기준 순이었다.

소방시설 설치·유지 관련해서는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 피난통로·방화문에 장애물 설치, 자체점검 순이었다.

소방시설공사 관련해 작년에 시행 된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에 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

작년 12월과 올해 8월 2차례 민원인 3천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를 보면 민원처리기간이 소방시설민원센터의 개설 전보다 5.4일이 단축됐으며 민원 만족도는 작년 대비 5.4% 상승한 72.8%로 나타났다.

반면, 민원센터 개설 이후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 결과에 대한 책임 회피, 민원처리가 신속하지 못함, 유연함 부족 및 다른 해석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청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 “민원인 접근성 개선과 통일되고 일관된 법규 해석 제공 등 민원센터 설치의 정책 목표가 상당부분 실현되었으나 민원인의 불만사항과 개선의견을 적극 수용한 개선대책을 추진함으로써 민원인의 신뢰와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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