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남방 5개국 현대미술 작가들과 세계 연대를 말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0-06 10:03:35
  • -
  • +
  • 인쇄
10. 6.~15. 해외 전시 기획자 등 초청해 온라인 토론회, 작품 상영회 진행
▲ 신남방 5개국 현대미술 작가들과 세계 연대를 말하다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정렬, 이하 해문홍]은 신남방 5개국 전시 기획자와 미술작가들을 초청해 10월 6일부터 15일까지 현대미술 온라인 토론회와 작품 상영회를 진행한다.

해문홍은 매년 해외 주요 현대미술 분야 인사들을 초청해 국내 인사들과교류하고 담론을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해외 협력망을 강화하는‘해외 주요 인사 초청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나와 우리 사이’라는 주제로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등 신남방 국가 5개국과 한국의 전시기획자와 매체 작가 28명이 함께한다.

참가자들의 인터뷰와 매체작품은 공식 누리집과 누리소통망 등을 통해 10월 6일부터 순차적으로볼 수 있다.

또한 국내외에서 작품 상영회도 이어진다.

국내에서는 10월 7일 시지브이 청담씨네시티에서 무료로 상영회를 열고 5개 참가국에서는 10월 중에 재외 한국문화원 등에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LLOW10x10,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rf10x10/ 이번 행사에는 2020년 제58회 베니스 비엔날레 싱가포르관 전시기획자로 참가했던 미셸 호를 비롯해 파라 와르다니 2021년 자카르타 비엔날레 감독, 조셀리나 크루즈 마닐라 현대미술관 관장, 베트남 전시 기획자 프엉 린응우옌, 태국 전시 기획자 마누뽄 릉아람 등 해외 전시 기획자 5인이 참여한다.

아울러 베트남의 꾸인 동, 도 반 호앙과싱가포르의 라벤더 창, 크레이 첸, 인도네시아의샤우라 코트루나다, 나타샤 톤테이필리핀의 데릭 투말라, 키리 달레나, 태국의아이-나 푸유타논, 쁘라빳 찌와랑산 등해외 매체 작가 10인도 참석해 작품을 선보인다.

국내에서는 독립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는 권태현을 비롯해, 김정연, 문한알, 문희영, 박지형, 이설희, 이승아, 이현종, 임종은, 장진택 등 전시기획자 10인과 2021년 에르메스 미술상을 받은 류성실과 염지혜, 차재민 등매체 작가 3인이 해외 참가자들과 교류한다.

이번 행사 기획을 맡은 이대형 예술감독은 “현재 전 세계에서는 편 가르기식의 신냉전의 징후, 감염병 세계 유행이 일으킨 아시아 혐오 범죄 등이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부터 환경문제까지 인류 공통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경을 초월한 협업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과 해답을 찾기 위해 국내외 미술관계자 28명과미술 전문 매체 편집장들이 함께 머리를 맞댔다”고 말했다.

해문홍 박정렬 원장은 “올해는 특별히 아시아 5개국 작가와 전시 기획자를초청해 행사를 진행하게 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같은고민과 공감대를 가진 아시아 국가 작가들이 서로 교류하고 협업하면서소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해문홍은 앞으로도 이 사업을 통해전 세계 예술계 주요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문화교류를 확장해 나갈 수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