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 통한 참신한 도시 기록 작업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 성황리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1-06 15:03:32
  • -
  • +
  • 인쇄
화성시에서의 추억과 일상을 모아 도서관을 통한 기록 작업, 공동 창작 및 개인 창작 작품 총 23종 도서 발간
▲ 2021 마을 옛이야기 창작 프로그램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를 통해 발간된 도서 23종

[뉴스스텝] 도서관에는 다양한 정보가 모인다. 이렇게 모인 정보는 시민을 만나서 소통의 매개체가 되고, 도서관은 공유 공간이 된다.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에서는 2021년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라는 색다른 기록 작업을 통해 화성에서의 아련한 추억과 일상을 정보 매체에 담는 주민들과의 새로운 소통의 기회를 가졌다.


◇23권의 책으로 재탄생한 ‘당신의 화성‘


2021년 마을 옛이야기 창작프로그램 ‘당신의 화성을 기록합니다‘는 도서관을 통해 시민의 이야기들을 공모의 형태로 수집하고, 창작 작업을 통해 책으로 출판하는 사업이며 책은 공동 및 개인 작품으로 나눠 발간했다.


공동 작품은 글과 그림 분야에 재능있는 시민을 모집, 화성온마을작가단(13명)‘을 구성해 선정된 이야기를 총 3권의 그림책으로 만들었다.


개인 작품의 경우 최종 선정된 이야기를 글쓰기, 퇴고 등의 단계를 통해 총 20편의 단행본으로 완성했다.


◇선창포구, 화수리, 홍법리, 동탄 등 화성의 과거와 현재, 미래가 있는 이야기들


이번에 발간한 작품들에는 화성의 과거부터 현재가 골고루 담겨 있다.


창했던 시절의 선창포구에 얽힌 사연, 화수리와 수촌리에서 일어났던 3.1독립운동의 역사를 게임과 접목한 동화, 이사 온 후 새로운 고향이 된 화성에서의 일상을 담은 글, 화성 여행기, 화성에서 생산되는 식재료 관련 음식 에세이, 자서전, 생활 수기 등 다양한 소재의 이야기가 담겨 미래의 독자를 만날 예정이다.


‘새우 배가 들어오는 시간‘, ‘하늘과 별과 바다‘ 배경 장소인 선창포구에서 열린 출판기념회


23권의 도서 발간을 기념하는 출판기념회를 12월 29일 우정읍 선창포구에서 개최했다. 공동 창작 작품인 ‘새우 배가 들어오는 시간‘, ‘하늘과 별과 바다‘의 배경 장소인 선창포구에서 열려, 책 속에서 묘사된 장소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진행은 화성시 도서관 팟캐스트 ‘북새통‘의 메인 MC로 활동한 권인걸 작가가 맡았으며, 행사는 하늘과 별과 바다를 주제로 한 인형극을 시작으로 도서 전달식, 작품 낭송회와 저자와의 대화 순으로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작가가 된 시민들은 동료 작가들과 함께 한 해 동안 작품 제작을 위해 노력했던 시간을 돌아보고, 서로 축하를 나누었다.


이날 참석한 시민들은 "화성시 승격 20주년을 축하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함께 작업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 "뜻깊은 사업에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다", "참신한 기획과 진행을 위해 애쓴 문화재단과 담당자에게 감사하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이재원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본부장은 "도서관을 통해서 화성시와의 기억을 되새겨보고, 작품을 활자화해 본 과정이 또 다른 ‘당신의 화성‘이라는 기록으로 남길 바라며, 앞으로도 도서관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으로 시민에게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발간도서는 향후 화성시 도서관 18개소 및 화성시 도서관 온라인 전시관에 등록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시민의 창작을 지원하는 사업은 2022년에도 ‘1인 1책 쓰기‘의 형태로 운영하며, 상세 내용은 추후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성인문해 학습자 작품 달력 제작

[뉴스스텝] 남원시는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글쓰기 작품과 시화를 엮은 2026년 탁상달력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를 제작해 지역사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이번 달력은 평생학습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운영 중인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한 결과물로, 학습자들이 문해교육을 통해 쌓아온 성과와 삶의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특히 올해 달력에는

공무직 근로자 대상 ‘친절 교육’ 실시

[뉴스스텝] 고령군은 12월 11일 고령군청 대가야홀에서 공무직 근로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공무직 근로자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오전과 오후, 총 1·2차로 나누어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고객만족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인굿컴퍼니교육센터 박지우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민원 응대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청과 공감의 기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

광양시, 취약계층 독감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광양시는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겨울철 호흡기감염병이 동시 유행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2월 1일 LF스퀘어와 중마동 버스터미널 일원에서 마스크 착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독감 예방에는 백신접종,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필수!’를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시민 5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배부하고 마스크 착용 독감 예방접종 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