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닷, 베트남 빈패스트서 시리즈 D 투자 유치… 2024년 초고속 충전 배터리 셀 양산 계획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1-06 15:04:32
  • -
  • +
  • 인쇄
실리콘 기반 초고속 충전(XFC) 배터리 셀 R&D 및 2024년 양산 준비에 투자금 쓸 것
▲ 왼쪽부터 스토어닷 도론 마이어스도르프 CEO, 빈패스트 팜 투이 린 부사장 [사진제공=요즈마그룹코리아]

[뉴스스텝] 요즈마그룹코리아가 투자한 전기차 초고속 충전 배터리 기술(XFC) 기업 스토어닷(StoreDot)이 8000만달러에 달하는 시리즈 D 투자 유치 1차 클로징을 발표하고, 총액 대부분을 이미 확보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라운드는 주요 전략적 투자자들이 주도하면서 글로벌 자동차 배터리 생태계 내 스토어닷의 파트너십이 한층 강화됐다.

리드 투자자는 최근 빠르게 성장하는 베트남 대표 전기차 제조 업체 빈패스트(VinFast)로, 스토어닷의 미래 전기차용 초고속 충전(XFC) 배터리 양산 및 공급 확대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빈패스트는 베트남 대표 기업 빈그룹의 자회사다.

스토어닷의 기존 주요 투자자인 BP벤처스도 이번 라운드 투자에 참여해 인류를 위해 에너지를 다시 해석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이 밖에도 중국 EVE Energy 창업자 리우 진청(Liu Jincheng) 박사가 100% 지분을 보유한 골든에너지 글로벌 인베스트먼트(Golden Energy Global Investment Ltd.)가 투자에 참여할 계획이다.

이번 라운드에서 유치한 자금은 스토어닷의 전기차용 실리콘 기반 XFC 배터리 셀 및 미래 전고체 XED 배터리 기술의 연구 개발에 사용된다.

또 2024년 양산 준비를 위해 캘리포니아 R&D 센터와 글로벌 주요 거점 스케일업에도 쓰인다.

스토어닷 도론 마이어스도르프 최고 경영자(CEO)는 “자동차, 에너지, 기술 기업들이 참여한 이번 전략적 투자는 전기차 운전자들이 느끼는 주행 거리 불안을 해결하려는 스토어닷의 XFC 배터리 기술, 장기 로드맵, 세계적 기술 및 혁신에 대한 투자자들의 확신을 보여준 것”이라며 “스토어닷은 실리콘 기반 XFC 셀 연구 개발의 마지막 단계에 돌입하고 2024년 글로벌 자동차 제조 기업에 제공할 제품 양산에 필요한 재원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통해 충전 시간을 50% 줄여 전기차 구매 장벽을 극복하고, 궁극적으로 탄소 배출을 없애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 덧붙였다.

빈패스트 팜 투이 린(Pham Thuy Linh) 부사장은 “우리의 최우선 순위는 소비자 경험 개선이다. 초고속 충전 특허 기술을 지닌 스토어닷처럼 전기차 배터리 분야의 혁신 기술 기업들에 투자하고, 파트너십을 맺어 글로벌 시장의 정보를 연구·연결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재능 있는 과학자들과 숙련된 사업가 팀이 이끄는 스토어닷은 빈패스트 및 전략적 투자자들의 강력한 지원을 받아 이른 시일 안에 양산을 목표로 속도를 낼 것이라 믿는다”고 말했다.

스토어닷은 글로벌 차 제조사들과 이후 모델에 XFC 기술을 도입하고자 상당히 진척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스토어닷은 차세대 전고체 기술인 XED 셀의 2028년 양산 계획을 포함한 기술 로드맵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투자는 JP모건이 플레이스먼트 에이전트(Placement Agent)를 단독으로 맡았다.

한편 스토어닷은 영국 BP벤처스, 독일 다임러, 일본 TDK 및 요즈마그룹코리아에서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성인문해 학습자 작품 달력 제작

[뉴스스텝] 남원시는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글쓰기 작품과 시화를 엮은 2026년 탁상달력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를 제작해 지역사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이번 달력은 평생학습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운영 중인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한 결과물로, 학습자들이 문해교육을 통해 쌓아온 성과와 삶의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특히 올해 달력에는

공무직 근로자 대상 ‘친절 교육’ 실시

[뉴스스텝] 고령군은 12월 11일 고령군청 대가야홀에서 공무직 근로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공무직 근로자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오전과 오후, 총 1·2차로 나누어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고객만족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인굿컴퍼니교육센터 박지우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민원 응대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청과 공감의 기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

광양시, 취약계층 독감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광양시는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겨울철 호흡기감염병이 동시 유행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2월 1일 LF스퀘어와 중마동 버스터미널 일원에서 마스크 착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독감 예방에는 백신접종,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필수!’를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시민 5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배부하고 마스크 착용 독감 예방접종 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