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가족과 이웃 생명 수호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1-26 17:00:16
  • -
  • +
  • 인쇄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2022년 개정판’개발·배포
▲ 내 손으로 가족과 이웃 생명 수호
[뉴스스텝] 질병관리청은 오는 1월 27일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2022년 개정판’을 개발해 심폐소생술 교육에 활용하도록 배포했다.

심폐소생술은 심장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거나 멈췄을 때 정지된 심장을 대신해 뇌에 산소가 포함된 혈액을 공급해주는 응급처치로 급성심장정지조사 2020년 결과에 따르면, 급성심장정지 발생 시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에 따른 생존율은 11.9%로 시행하지 않은 경우의 생존율의 2.4배였다.

심장이 정지되어 시간이 지체할수록 뇌 손상이 커지고 회복 가능성이 낮아지므로 심장정지 환자를 목격할 경우 즉시 신고하고 119 구급대원을 기다리는 동안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게 일반인이 심폐소생술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 2022년 개정판’은 질병관리청과 대한심폐소생협회가 5년 주기로 개정하는‘2020년 한국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개발됐다.

심폐소생술 가이드라인은 2006년 처음 제정된 후 최신 과학적 지식을 근거로 5년 주기로 개정되고 있으며 2020년 가이드라인 개정에는 국내 15개 전문단체에서 참여했다.

2020년 가이드라인은 심장정지 환자를 발견하였을 때 시행하는 기본소생술 순서로 ‘119신고 - 가슴압박 및 인공호흡 - 자동심장충격기 사용’을 권고하고 감염병 의심 환자에 대한 심폐소생술 시행 방법도 제시했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교육은 2개의 프로그램으로 구분되는데, 심폐소생술을 처음 배우는 일반인을 위한 기초과정과 직업적으로 안전관리 역할을 해야 하는 일반인을 위한 심화 과정이 있다.

각 과정의 목적에 따라 교육자료도 별도로 개발됐으며 심폐소생술 교육 강사가 동영상 형태로 개발된 자료를 상영하면서 ‘보고 따라 하기’ 방식의 실습 위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기초과정은 80분 구성으로 심폐소생술을 처음 배우는 일반인을 위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화과정은 심폐소생술 교육을 반복적으로 받는 일반인, 자동심장충격기 관리자, 교사 등 법률 및 직업적으로 다른 사람의 안전을 책임지는 일반인 대상 총 18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소아 및 영아 대상 심폐소생술도 포함해 소아와 영아 체격 조건에 맞는 심폐소생술 시행 방법에 대해 안내했다.

일반인 심폐소생술 표준 교육 프로그램은 질병관리청 유튜브 채널 ‘질병관리청 아프지마TV’ 및 질병관리청 누리집, 국가손상정보포털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이번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에는 심폐소생술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이해를 돕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정 개발도 함께 진행했다.

비대면 온라인 교육과정은 심폐소생술 시행 과정에 대한 이론 교육 자료로 1시간 내 전체 교육을 수강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실습을 포함한 정식 교육 절차는 아니지만, 심폐소생술에 대한 사회적 관심 유도, 심폐소생술 교육 수강 동기 유발, 대면 교육 시간 단축을 위한 사전교육 프로그램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 과정은 우선 나라배움터에 탑재해 교육을 진행하고 교육기관 수요에 따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 정은경 청장은 “전국적으로 매년 인구 10만명 당 60여명의 급성심장정지 환자가 발생하고 있고 심폐소생술이 급히 필요한 환자가 내 가족과 이웃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 심폐소생술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앞으로도 교육 매체 발전에 맞춰 심폐소생술 교육 과정 개발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원시, 성인문해 학습자 작품 달력 제작

[뉴스스텝] 남원시는 성인문해교육 학습자들의 글쓰기 작품과 시화를 엮은 2026년 탁상달력 '문해, 세상이 달라보여요'를 제작해 지역사회에 배포한다고 밝혔다.이번 달력은 평생학습관, 노인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등에서 운영 중인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학습자들이 직접 참여한 결과물로, 학습자들이 문해교육을 통해 쌓아온 성과와 삶의 변화를 시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특히 올해 달력에는

공무직 근로자 대상 ‘친절 교육’ 실시

[뉴스스텝] 고령군은 12월 11일 고령군청 대가야홀에서 공무직 근로자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공무직 근로자 친절 교육’을 실시했다.이번 교육은 보다 많은 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오전과 오후, 총 1·2차로 나누어 진행됐다.이번 교육은 고객만족 및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인 인굿컴퍼니교육센터 박지우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다. 민원 응대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경청과 공감의 기본 원칙을 중심으로 이루

광양시, 취약계층 독감 예방을 위한 마스크 착용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광양시는 최근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급증하고 겨울철 호흡기감염병이 동시 유행함에 따라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2월 1일 LF스퀘어와 중마동 버스터미널 일원에서 마스크 착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독감 예방에는 백신접종, 마스크 착용, 손씻기 필수!’를 슬로건으로 진행됐다. 참여자들은 시민 500여 명에게 마스크를 배부하고 마스크 착용 독감 예방접종 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