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옥 세종시의원, 폐가전 맞춤형 무상 수거체계 구축을 위한 우수지자체 초청 간담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08 08:10:14
  • -
  • +
  • 인쇄
폐가전 맞춤형 수거제에 적극 나서고 있는 광명시와 함께 개선방안 논의해…
▲ 세종시 폐가전 맞춤형 무상 수거 체계 구축 우수 지자체 초청 간담회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김현옥 의원(새롬동, 산업건설위원회 소속)은 7일 세종시청과 광명시청 그리고 E-순환 거버넌스의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폐가전 맞춤형 무상 수거체계 구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폐가전 맞춤형 무상 수거체계 구축으로 경기도 적극행정 우수사례 ‘대상’으로 선정된 광명시를 초청해 선진사례를 청취하고 세종시의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자리에는 김은희 세종시청 자원순환과 과장과 김봉섭 광명시 자원순환과장, 정은호 E-순환 거버넌스 부장 등이 참석해 의견을 나눴다.

먼저, 강승권 자원순환과 사무관은 세종시는 2022년부터 일부 공동주택단지를 대상으로 ‘폐가전 맞춤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 208개 단지 중 44%인 92개 단지가 참여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또한 시 누리집과 자원순환축제 등을 통해 중소형 폐가전 맞춤형 수거서비스를 홍보하고 있으나 아직 참여율 제고가 필요한 상황임을 덧붙였다.

이어 이현우 광명시 자원순환과 주무관은 광명시 제도 구축 과정에 대해 설명했다. 광명시는 지난해 10월 ‘e-순환 거버넌스’에 폐가전 맞춤형 수거체계 시행을 위한 협약을 먼저 제안한 바 있다. 아울러 폐가전 상시배출과 무상수거 체계를 구축해 현재 97%에 달하는 공동주택단지가 참여 중이고 나머지 단지도 내년부터 시행 예정이다. 또한 올해 7월에는 폐가전 배출비용 전면 무료화를 반영해 '광명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는 등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정은호 E-순환거버넌스 부장은 광명시 폐가전 수거량이 3~4배 증가해 수거 횟수와 수거 차량을 늘려나가는 중이며 광명 사례를 보고 용인, 성남, 화성 등 타 지자체의 문의가 잇따르고 있어 시범사업을 확장하고 있음을 설명했다. 또한 농촌지역의 폐가전 수거율도 높여나가기 위해 지역 농협 하나로마트와의 협약을 통한 수거인프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은희 자원순환과 과장은 광명시 사례 청취 후 세종시에 적용할 가능성을 확인했으며 공동주택단지의 참여를 적극 독려해 폐가전 맞춤형 수거제 확대 시행 의지를 표했다.

마지막으로 김현옥 의원은 “이번 간담회는 제도 시행의 어려움을 논의하고 해결방안을 찾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폐가전 배출량이 전국 1위인 세종시가 폐가전 맞춤형 무상 수거제를 적극 시행해 자원순환사회 실현에 앞장설 미래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하고 제도 홍보와 공감대 형성을 위한 협약식과 관련조례 개정 계획을 언급하며간담회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해서부보건소, 9월 21일 ‘치매 극복의 날’ 맞이 걷기 챌린지 운영

[뉴스스텝] 김해시서부보건소는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모바일 걷기 앱 ‘워크온’을 활용해 ‘치매 극복의 날(9월 21일)’ 기념 걷기 챌린지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챌린지는 일주일간 5만 보 달성을 목표로 한다. 하루 최대 1만 보를 인정하며, 걸음 수 달성 후 걷기 챌린지 화면에 게시된 치매 관련 퀴즈를 맞춘 700명에게 추첨을 통해 아메리카노 2잔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치매 극복의 날을 기

수원시·아주대, 블루익스트림 학생팀과 수원시 멘토 부서 협업 시작

[뉴스스텝] 아주대학교 블루익스트림에 참여한 학생들과 수원시청 멘토 부서가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협업을 시작했다.수원시는 17일 아주대학교 혜강관 대회의실에서 ‘블루익스트림(파란학기제) 멘토-참여 학생 간담회’를 열었다.블루익스트림은 수원시와 아주대가 지난해 체결한 파란학기제 업무협약에 따라 운영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수원시가 제안한 시정 현안을 도전 과제로 삼아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활동 결

강원특별자치도 디지털커머스 전문기관 '소담스퀘어 강원'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는 도내 소상공인의 온라인 마케팅 역량 강화를 위해 소상공인이 직접 참여하는 '제2회 라이브커머스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9월 17일부터 10월 22일까지이며, 도내 소상공인이면 누구나 ‘판판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신청 규모에 따라 예선을 거쳐 최종 10개 소상공인이 선발되며, 본선 경진대회는 11월 5일에 열릴 예정이다. 지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