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수원시 사례 언급하며 제도 개선 필요성 제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1 08:05:05
  • -
  • +
  • 인쇄
▲ 김세혁 의원

[뉴스스텝] 전주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에서 공공자전거 주차장 운영과 관련해 수원시 사례를 기반으로 전주시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수원시는 2008년 제정 후 2017년 개정에서 '수원시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11조 제4항을 통해 자전거 대여사업자에게 공공 자전거 주차장을 이용하는 경우 주차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한 바 있다. 이러한 제도는 공공시설의 효율적 운영과 공정한 비용 분담을 촉진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다.

김세혁 의원은 “수원시처럼 전주시도 공공자전거 주차장 운영과 관련해 대여사업자에게 주차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한다면, 주차장 유지·관리 비용을 충당하고 공공시설의 공정한 이용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공공시설 운영 간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수원시 사례를 참고한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주시의회는 공공자전거 주차장의 효율적인 관리와 이용 활성화를 위해 관련 조례 개정 또는 새로운 조항 신설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로 인해 자전거 주차시설의 안정적 유지·관리와 대여사업자의 공정한 이용환경 조성이 기대된다.

전주시 관계자는 “수원시의 성공 사례를 참고해 전주에 적합한 정책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공공자전거 주차장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들에게 보다 나은 자전거 이용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지역 청소년·직장인, 이스포츠로 소통·화합

[뉴스스텝] 충남도는 오는 13∼14일 천안시청소년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2025 충남도지사배 청소년·직장인 이스포츠 대회’가 개최된다고 12일 밝혔다.충남콘텐츠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도와 천안시청소년재단이 후원하는 이번 대회는 도내 청소년과 직장인이 함께 소통·화합하는 이스포츠 문화의 장으로 마련된다.이번 대회에는 지역 청소년과 직장인 200여 명이 선수로 참가하며, 관람객까지 1000여 명이 대회장을

세종시,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2기 과정 개강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 농업기술센터가 최근 센터에서 신규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2기’를 개강했다.교육은 내달 28일까지 총 8회에 걸쳐 진행되며, 32명의 신규농업인이 수강한다.수강생들은 토양 관리, 비료·농약 사용법 등 기초지식과 농기계 안전교육, 농기계 임대사업소 안내를 비롯한 현장 실습 위주의 강의를 수강했다.이와 함께 교육에서는 귀농귀촌 개요와 각종 지원

강북구, 반려동물 축제 '펫크닉에 놀러오개'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는 동물보호의 날을 기념해 오는 10월 18일(토) 열리는 반려동물 축제 ‘펫크닉에 놀러오개’ 참가자를 모집한다.올해로 3회차를 맞이하는 동물의 날 기념행사는 반려인뿐 아니라 일반 주민까지 어울려 사람과 동물이 공존하는 성숙한 반려문화를 확산하자는 취지의 체험형 축제다.‘펫크닉에 놀러오개’는 북서울꿈의숲 내 반려견 놀이터에서 오전(10시~12시), 오후(14시~16시) 두 차례에 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