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착공 앞둔 인천시립미술관, 미래가치 모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8-29 09:15:10
  • -
  • +
  • 인쇄
9월 7일,'인천시립미술관 운영방안 연구용역'관계 전문가 세미나 개최
▲ 홍보 포스터

[뉴스스텝] 인천광역시는 9월 7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대회의실(2층)에서 인천시립미술관의 운영방안을 모색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연구용역 일환으로 시립미술관의 미래가치를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각계 전문가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기 위해서 마련한 자리이다.

이날 세미나는 김연희 국민대 미술관·박물관학 전공 교수의 개회를 시작으로 이동기 국민대 법학과 교수가 사회를 맡아 진행하고, 안상용 국민대 행정대학원 겸임교수가 좌장을 맡을 예정이다.

내용은 ▲(기조발제) 문화 개항지로서의 인천시립미술관 ▲(발제1) 동시대 미술관의 법적·제도적 환경의 변화 ▲(발제2) 해안도시생태와 뉴큐레토리얼 ▲(발제3) 최고의 컬렉션 미술관 ▲(발제4) 포스트뮤지엄의 변화와 대중 ▲(영상상영) 국내·외 미술관의 현재와 미래 ▲공유토론회 및 종합토론회 순서로 진행된다.

발제는 안소연 이화여대 예술학 강사, 박경신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겸임교수, 정현 인하대 조형예술학과 교수, 서진석 전(前) 울산시립미술관장, 정종효 부산시립미술관 학예연구실장이, 백령 경희대 문화예술경영연구소 연구위원, 안미희 전(前) 경기도미술관장, 김종길 경기북부어린이미술관장이 패널로 참여한다.

세미나에 참여를 원할 경우 9월 5일까지 사전등록(홍보 포스터 상단 큐알(QR)코드 또는 링크 접속을 마치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김충진 인천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세미나는 시민의 질 향상과 지역 문화예술 발전, 그리고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화하는 국내외 문화예술 생태계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라며 “이번 세미나의 내용을 반영해 인천시립미술관의 비전과 세부 운영방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시립미술관 개관준비에 필요한 보다 구체적이고 효율적인 연차별 인력확충과 조직분화, 운영의 차별화 전략 등을 도출해, 오는 12월 인천시립미술관의 운영계획(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천시립미술관은 인천뮤지엄파크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300만 인천 시민 및 지역 예술계의 오랜 염원을 담아 인천 미추홀구 학익동 573번지 일원에 건립된다. 2024년 건축공사에 착수하고, 전시공사 및 개관준비 등을 거쳐 2027년 5월 개관이 목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의령군가족센터-새마을운동의령군지회 연계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 떠나는 여수 여행

[뉴스스텝] 의령군가족센터(센터장 전병석)는 10월 19일, 새마을운동의령군지회와 함께 결혼이주여성 24명을 대상으로 여수 문화체험여행을 진행했다.이번 행사는 새마을운동의령군지회의 지원으로 참가자들은 여수예술랜드와 해상케이블카 등 여수 일대의 주요 관광지를 방문해 다양한 문화체험을 즐겼다. 여행에 참여한 결혼이주여성들은 “아름다운 바다 풍경과 이색적인 관광지를 직접 체험하며 매우 흥미롭고 즐거운 시간이었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연수원, 퇴임기 교원의 새로운 시작을 지원하는‘퇴임기 인생 2막 연수’ 운영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연수원은 10월 21일부터 29일까지 퇴임 3년을 앞둔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 90명을 대상으로 ‘2025년 퇴임기 인생 2막 연수’를 운영한다.올해로 3년째를 맞은 이번 연수는 퇴임을 앞둔 교원의 인생 설계와 성찰을 돕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2기로 나누어 진행된다. 주요 내용은 재무설계, 자산관리, 공무원 연금·보험 이해, 건강 관리, AI시대의 새로운 인생기회, 퇴직 선배

광주광역시 서구아너스, 청소년과 떠나는 ‘교과서 밖 독도 역사여행’

[뉴스스텝] 광주광역시 서구의 고액 기부자 모임 ‘서구아너스’가 청소년들과 함께 독도로 ‘교과서 밖 역사여행’을 떠난다. 서구는 10월25일 ‘독도의 날’을 맞아 서구아너스와 초‧중‧고등학생 30명으로 구성된 독도원정대가 21일부터 23일까지 2박3일의 일정으로 독도를 방문한다고 밝혔다.이번 프로젝트는 서구아너스가 취약계층 아동‧청소년의 교육문화 복지를 위해 기획한 사업으로 3300만원 규모의 경비 전액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