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초등 인성교과서' 개발 착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08 09: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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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서학습 놀이와 배움으로 자연스럽게 익히는 인성 함양
▲ 연구위원 협의회 사진

[뉴스스텝] 경기도교육청이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초등 인성으로 크는 우리’ 교과서를 개발하고 2026년 2월 전국 시도교육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보급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초등교육과는 급변하는 사회 환경에 따른 학생의 행복한 삶을 위해 사회정서학습에 기반한 인성교육으로 학생의 인성과 더불어 정서적 안정감, 사회성 함양을 지원하고자 힘쓰고 있다.

도교육청은 2023년 ‘경기인성교육 모델’을 수립하고 ▲자기인식 ▲자기관리 ▲윤리적 책임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협력의 5대 기초소양을 설정해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의 사회정서역량 함양을 지원해 왔다.

지난 5일에는 사회정서학습 기반 초등인성교과서 개발을 위해 도내 인성교육 관련 초등교사와 교감으로 연구위원을 구성하고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다. 연구위원들은 이 자리에서 경기형 사회정서학습에 대해 함께 연구하고 교과서의 내용 체계와 성취기준 등을 세부적으로 논의했다.

이번에 개발하는 사회정서학습 기반 초등 인성교과서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자율시간’ 도입에 따른 학교육과정 편성 자율권 강화와 경기형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 지원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가정 및 지역사회와 연계해 통합적 사회정서학습 교육활동을 담아 초등학생의 성장단계별 놀이와 교육활동을 결합한 형태로 개발할 예정이다. 학생이 인성교과서를 활용해 인성의 가치를 몸소 익히고, 생활 속에서 인성교육의 실천 기회를 확대할 수 있도록 힘쓴다.

이 교과서는 차시별 4단계로 구분해 인성교육을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할 방침이다. 각 단계는 ▲(생각하기)를 통한 자기 인식 ▲(실천하기)로 학생 삶과 연계한 자기 관리 ▲(놀이하기)로 놀이를 통한 대인관계 기술 및 사회적 협력 ▲(더 나아가기)를 통해 윤리적 책임 함양으로 꾸민다.

도교육청은 향후 사회정서학습 기반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료를 개발해 학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도내 모든 학생이 건강한 인성을 갖춘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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