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외국인주민·다문화가족 지원 강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4 09:10:06
  • -
  • +
  • 인쇄
지역사회 협력 다양한 지원정책 추진
▲ 김해시 외국인주민·다문화가족 지원 강화

[뉴스스텝] 김해시는 올해 미취학·초등 저학년을 대상으로 추진하던 다문화 자녀 기초학습지원을 초등 고학년까지 확대한다. 또 기준중위소득 50%~100%의 초중고 재학 다문화 자녀에 대한 교육활동비 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시는 증가세의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기 위해 이같은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결혼이민자의 사회진출과 자립역량을 위해 맞춤형 취업지원 사업도 도입한다. 기초 한국어와 직업소양교육 등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수요에 맞는 직업훈련 과정을 개설해 결혼이민자가 일자리를 가지고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고용노동부 공모사업 ‘외국인근로자 지역정착 지원사업’ 선정으로 김해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를 3월 내 개소한다. 이는 지난해 폐쇄한 김해시외국인노동자지원센터의 기능을 대체해 올해 4억원을 투입해 외국인근로자의 상담·교육을 추진한다.

이 뿐만 아니라 외국인근로자 대상 찾아가는 한국어교육도 새롭게 추진한다. 외국인근로자가 많이 거주하는 진영, 진례, 한림 등 지역에 거점 장소를 마련해 이들이 가까운 곳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외에도 시는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지역자원 연계사업, 상담통역지원사 양성. 외국인주민 미니월드컵, 외국인주민 자녀 1대1 멘토링 등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쳐나간다.

이와 함께 시는 다각도의 지원을 위해 지난 29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4년 제1차 김해시 외국인주민 및 다문화가족 지원 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

협의회는 김해교육지원청, 김해중·서부경찰서, 김해고용센터, 부산출입국외국인청 김해출장소, 김해시가족센터 등 관련기관, 민간전문가, 외국인주민 등 19명으로 구성됐다.

이날 ▴2024년 지원정책 추진방향 및 중점 추진사업 보고 ▴2023년 사업 추진성과 보고 ▴이주배경청소년 지원 지역자원 연계사업 계획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고 지역사회 공동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안경원 부시장은 “외국인주민과 다문화가족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와 복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며 “회의에서 나온 여러 의견을 토대로 우리 시의 특성에 맞는 지원정책을 펼쳐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밀양시, 추석 연휴 기간 주·정차 단속 일시 유예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추석을 맞아 전통시장 및 지역 상권 활성화, 귀성객 편의를 위해 10월 1일부터 9일까지 단속카메라를 통한 불법 주·정차 단속을 일시 유예한다고 26일 밝혔다.다만 주민이 직접 사진을 촬영해 안전신문고 앱으로 신고하는 주민신고제는 계속 유지된다. 주민신고제 신고 대상은 횡단보도, 교차로 모퉁이, 버스 정류장, 소방시설, 인도, 어린이보호구역 등 절대 주·정차 금지구역 6곳에서 1

영양군, ‘제5회 경상북도 어르신 주산 경기대회’서 값진 성과

[뉴스스텝] 영양군은 지난 9월 23일 구미시에서 열린 '2025년 제5회 경상북도 어르신 주산 경기대회'에 참가하여 단체전 우수상과 개인전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어르신 주산 경기대회는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경상북도평생교육지도자협의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도내 만 70세 이상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문화 확산과 두뇌 건강 증진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이번 대회에는 도내 14

경남도, AI 전문인력 양성의 결실 ‘AI 노바투스 아카데미아’ 6기 수료식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경남테크노파크, 울산과학기술원와 2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경남 AI 노바투스 아카데미아’ 6기 수료식을 개최했다.‘경남 AI 노바투스 아카데미아’는 경남도와 울산과학기술원이 협력해 도내 제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운영하는 인공지능(AI) 전문인력 양성 교육이다. 인공지능(AI) 기초·심화 학습부터 기업 현장 프로젝트 수행까지 단계별 커리큘럼으로 진행된다. 2022년부터 시작해 올해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