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군, 주택화재 피해주민 지원 자체 매뉴얼 수립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0 09:05:14
  • -
  • +
  • 인쇄
12개 사업 일목요연 정리...신속한 지원 박차
▲ 매뉴얼 표지

[뉴스스텝] 청양군이 주택화재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한 자체적인 매뉴얼을 수립했다.

군은 주택화재로 피해를 입은 주민에게 안전한 일상의 빠른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매뉴얼을 수립하고 이를 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군은 화재 피해 주민들을 지원하는 시책이 여러 부서에 분산돼 있어 그동안 발 빠른 대응이 어려웠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주택화재 피해 주민 지원 매뉴얼’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안전총괄과는 관련 부서의 협조를 구해 약 2달간의 작업을 거쳐 매뉴얼을 완성했다.

이번에 수립한 매뉴얼에는 ▲재해구호품 지원 ▲응급구호키트 지원 ▲화재피해가정 지원 ▲긴급복지 지원 ▲복지사각지대 해소기금사업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긴급 지원 ▲화재폐기물처리비 지원 ▲슬레이트 철거 지원 ▲농촌주택개량사업 ▲청양군민안전보험 ▲지방세 등 감면 및 징수유예 ▲정신건강증진사업 등 총 12개 사업에 관한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담겼다.

군에는 매년 10여 건의 주택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올해는 1/4분기 현재 8건이 발생하며 주택화재 피해 주민에 대한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군은 실질적인 도움을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적기에 매뉴얼을 수립해, ‘발 빠른 적극 행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돈곤 군수는 “이번 매뉴얼 수립으로 주민들이 화재 피해로 인한 심리적 상처를 최소화하고 빠르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군민의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아 안전하고 편안한 청양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횡성군 국립축산과학원 “제1회 스마트 축산농장 기록관리 경연대회”(케이(K)-축사로 어워드) 횡성군 최우수상 수상 !!

[뉴스스텝] 횡성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1일 농촌진흥청에서 열린‘제1회 스마트축산농장 기록관리 경연대회: 케이(K)-축사로 어워드’에서 우천면 하대리 청년 횡성한우경영인 김근배(덕인농원 대표 및 횡성한우 승계농연구회 부회장)가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 가운데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스마트 축산농장 기록관리 경연대회’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품질평가원, (사)한국종축개량협회, 한국식품안전관

영월어린이집연합회, 영월군 인재육성 장학금 기탁

[뉴스스텝] 2025년 9월 12일 영월어린이집연합회에서 영월지역 인재육성을 위해 장학금으로 쓰이길 바란다며 일백만 원을 재단법인 영월장학회에 기탁했다.

인천시, ‘아이플러스(i+) 집 드림’ 1.0 대출 이자 지원 신청자 모집 시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가 저출생 및 인구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추진 중인‘아이플러스(i+) 집 드림’ 사업의‘1.0 대출’이자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다.시는 지난 9월 8일 2025년 이후 출생한 자녀가 있는 신생아 가구를 대상으로 한 ‘아이플러스(i+) 집 드림(1.0대출)’사업 신청자 모집 공고를 발표하며, 주거 안정과 육아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실행에 본격 착수했다.이 사업은 2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