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어르신 맞춤형 ICT(정보통신기술)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8-26 10:10:32
  • -
  • +
  • 인쇄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자 대상 스마트폰 교육 및 실습
▲ 강진군, 어르신 맞춤형 ICT(정보통신기술)교육 실시

[뉴스스텝] 강진군은 지난 19일과 22일, 2차례에 걸쳐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연계해 어르신 맞춤형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교육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디지털 기기 활용 격차를 해소하고 원활한 스마트 기기 사용을 위해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 참여 어르신 56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어플 설치, 카카오톡 사용, 유튜브 재생, 문자 전송, 전화 걸기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스마트폰 활용법과 함께 심화 버전으로 스마트폰 모션 인식 촬영,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와 스마트폰 연동 방법, ‘오늘 건강’ 앱 로그인 방법 등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이어졌다.

‘AI·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인구 고령화, 의료자원 지역 불균형 등을 해소하기 위해, ‘오늘건강’ 스마트폰 앱(APP)과 스마트 기기(블루투스 기반 손목 활동량계, 체중계, 혈압계, 혈당계)를 통해 보건소 전문가가 1:1 비대면 건강컨설팅 및 매일 물마시기, 혈당측정하기 등 개인별 미션을 부여하고 시스템을 통해 건강정보를 상시 모니터링하며, 교육의 효과를 최고치로 끌어올리고 있다.

교육에 참석한 한 어르신은 “평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할 때 혹시나 내가 잘못 다뤄 문제가 생길까봐 걱정되었다”며 “강사님이 개별적으로 직접 응대하며 사용법을 알려주니 매우 쉽게 따라갈 수 있어, 이제는 기기를 사용할 때 훨씬 편안하고 자신감이 생겼다”고 교육 소감을 밝혔다.

보건소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스마트폰 사용의 어려움을 줄이는 한편 자가 건강관리능력을 향상시켜, 고령화 시대에 맞는 디지털 기술(AI.IOT)을 활용한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어르신들이 디지털에서 소외되지 않고 더 건강한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AI IoT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사업’은 지난 7월부터 추진하고 있으며 12월까지 6개월간 65세 이상 어르신 150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건강관리서비스를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어르신은 보건소 노인건강과 만성질환관리팀에 전화 예약 후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태백시, 2025-2026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실시

[뉴스스텝] 태백시는 올겨울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비해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어린이·임신부·65세 이상 시민을 대상으로 오는 9월 22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태백시는 의료취약지역 특성을 고려해, 전국과 달리 65세 이상(1960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전체를 대상으로 연령 구간 구분 없이 10월 15일부터 무료 접종을 실시한다. 생후 6개월~13세 어린이 중

영암살이, 한 달간 살아보고 결정하세요

[뉴스스텝] 영암군이 이달 26일까지 두 지역 살아보기 체류형 정착 유도 프로그램 ‘영암살래? 영암살래!’ 참가자를 모집한다. 군서면 모정마을에 마련된 5세대 규모 단독주택에서 1달 동안 머물며 귀농귀촌을 실습하면서 영암에 정착하는 방법을 모색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영암군은 참가자들이 농촌 마을 속에서 이웃과 소통하며 지역 문화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체험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에는 영암군 이외 지역

단양군 새내기 공무원, 선배에게 실무 직접 배워

[뉴스스텝] 충북 단양군은 지난 17일, 임용 1년 이내 새내기 공무원 34명을 대상으로 ‘2025년 단양 새내기의 슬기로운 공직생활 입문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워크숍은 새내기 공무원들이 빠르게 조직에 적응하고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민원, 감사, 회계, 공문서 작성, 개인정보 보호 등 주요 업무 분야의 팀장이 직접 강의를 맡아 현장에서 겪는 생생한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해 실효성을 높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