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국민생각함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 후 민원 불편사항 해소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11 10:15:23
  • -
  • +
  • 인쇄
취약계층 대상 도움벨 설치 및 무인민원발급기 부스 정비
▲ 진주시, 국민생각함을 통한 시민의견 수렴 후 민원 불편사항 해소 나서

[뉴스스텝] 진주시가 국민권익위원회의 ‘국민 생각함’을 통해 수렴한 시민 의견을 반영해 민원 불편사항 해소에 나섰다.

진주시는 지난 2월 10일부터 28일까지 ‘국민 생각함’을 통해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이어 3월 4일부터 4월 1일까지는 무인민원발급기 운영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장애인과 임산부를 위한 ‘도움벨’ 설치 ▲초장동 행정복지센터 무인민원발급기 외부 부스의 시트지 교체 등 시민 불편 사항이 접수됐다.

이에 시는 시민 의견을 반영하여 청사 내 장애인 주차장 6곳에 ‘도움벨’을 설치하고, 무인민원발급기 외부 부스를 정비하는 등 맞춤형 민원서비스 개선을 추진했다.

설치된 ‘도움벨’은 청사 내 장애인 주차장에서 어르신·장애인·임산부 등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버튼을 누르면 담당 공무원이 직접 찾아가 민원 상담과 안내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민원인의 불편을 줄이고, 신속하고 친절한 응대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초장동 행정복지센터 외 4개소 무인민원발급기 외부 부스에는 노후된 시트지를 교체해 보다 쾌적한 이용 환경을 조성했다.
현재 진주시 관내 30개소에서 운영 중인 무인민원발급기는 지문 인식을 통해 주민등록등본 등 122종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며, 창구 발급보다 수수료가 저렴하다.

무인민원발급기의 위치, 운영 시간, 발급 가능 서류 등 자세한 정보는 진주시청 누리집 내 ‘무인민원발급 창구 운영’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민원 취약계층의 불편을 해소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친절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장수군, 어르신 맞춤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 운영

[뉴스스텝] 장수군은 지역 어르신들의 디지털 접근성을 높이고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기 위해 ‘장수형 스마트경로당’ 14개소를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 8월부터 7개 읍·면 대표경로당을 포함한 14개소를 대상으로 추진돼, 어르신들이 일상 속에서 편리하게 디지털 기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장수형 스마트경로당은 고령층의 생활 특성에 맞춰 △스마트 건강관리 △스마트 디지털 교육 △안

함평군, 서해안철도 국정과제 실현 총력… 5개 시군과 공동 대응 나선다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이 서해안철도의 국가철도망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영광군, 군산시, 부안군, 고창군과 손을 잡았다.12일 함평군에 따르면 전남 함평군·영광군, 전북 군산시· 부안군·고창군 등 서해안 5개 시군이 함께 지난 11일 ‘서해안철도 국가철도망 반영촉구 업무 협의회’를 개최하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과 조기 건설을 위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서해안철도는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새만금에서 목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 자살예방의 날 맞아 김미경 강사 초청 특강 개최

[뉴스스텝] 양평군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난 11일, 세계 자살예방의 날을 기념해 양평물빛정원도서관 물빛극장에서 특별 강연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자존감 넘치는 인생 설계와 행복한 미래’를 주제로, 김미경 강사를 초청해 진행됐으며, 지역 주민 350여 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얻었다.이번 특강은 자존감 회복과 동기 부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삶의 방향성을 긍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