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사회복지의 날을 기억해주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2 10:20:31
  • -
  • +
  • 인쇄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오는 9월 25일 군청 추사홀에서 개최
▲ 예산군청사

[뉴스스텝] 예산군은 사회복지의 날(매년 9월 7일) 및 사회복지주간을 기념해 예산군 사회복지에 대한 소개에 나섰다.

사회복지의 날은 국민의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사회복지사업 종사자의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최초 1999년 4월 30일 민간 단체 기념행사를 시작으로 2000년 사회복지사업법을 개정하면서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공포일을 사회복지의 날로 하고 일주일간을 사회복지 주간으로 신설했다.

사회복지는 좁게는 아동·노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에게 금전 또는 서비스 급부의 방법으로 행해지는 여러 사업들을 지칭하며, 대표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에게 지원하는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장애연금 및 차상위 장애 수당과 기초연금이 있다.

넓게는 전 군민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기 위해 사회보장 및 사회정책 등을 운영·지원하며, 세부 사업으로는 지역사회 서비스 투자 사업, 어르신 이·미용권, 영유아보육료, 아동수당 등이 있다.

군은 2023년 본예산 기준 1542억9000만원의 복지 관련 예산을 편성했으며, 전체 예산의 22%를 차지하고 그 중 기초연금 연 652억7100만원(42%)을 집행하고 있다.

아울러 관내 사회복지사의 처우개선을 위해 사회복지시설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 보수교육비, 처우 개선비 지원 및 사회복지시설 종사자 워크숍과 사회복지박람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등을 추진 중이다.

군 관계자는 “사회복지의 날 지정은 사회복지가 소외된 계층과 소수의 뜻있는 사람들만의 관심사가 아닌 전 국민이 사회복지의 대상이 되고 이에 대한 관심을 기울려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열악한 근무환경과 대우 속에서도 복지를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묵묵히 헌신하고 있는 최일선 사회복지사의 사기진작 및 권익 향상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교육지원청, 2025. 아이와 함께 자라는 슬기로운 행동중재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 연수 개최

[뉴스스텝] 충청북도 진천교육지원청은 2025년 10월 17일 진천교육지원청 온누리홀에서‘아이와 함께 자라는 슬기로운 행동중재’를 주제로 학부모 연수를 개최했다.이번 연수는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실질적인 양육 전략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지역 학부모들의 높은 관심 속에 진행됐다. 연수는 자녀의 행동 발달과 사회적 관계 형성에 관

신상진 성남시장, ‘제1회 신흥로데오 비어로드 야맥축제’ 개막식 참석

[뉴스스텝] 신상진 성남시장은 17일 저녁 신흥로데오거리 종합시장 먹자골목에서 열린 ‘제1회 신흥로데오 비어로드 야맥축제’ 개막식에 참석해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시민들과 소통했다.이날 개막식에는 신 시장을 비롯해 도의원, 시의원, 상인회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신 시장은 축사에서 “20대 시절 추억이 깃든 이곳은 1980년대 성남의 대표 번화가였다”며 “침체기를 겪었지만 이번 축제를 계기로 신흥로데오

전주시 열린시민강좌, 최재천 교수와의 만남 준비

[뉴스스텝] 사회생물학자이자 세계적인 석학인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전주시민들과 만난다. 전주시는 오는 11월 11일 오후 7시, 덕진예술회관에서 최재천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제220회 열린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최재천 교수는 ‘다양성과 공존, 손잡지 않고 살아남은 생명은 없다’를 주제로 인간과 자연에 관한 통찰 및 더불어 살아가는 삶에 대한 지혜를 나누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또한 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