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교동주민센터, 무인 자율마켓 '행복나눔 사랑터' 개소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7-26 10:20:33
  • -
  • +
  • 인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이라면 누구라도 좋아요!
▲ 속초시청 전경

[뉴스스텝] 속초중앙교회와 속초교동주민센터가 업무협약을 맺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민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무인 자율마켓 '행복나눔 사랑터'개소식을 가졌다.

무인 자율마켓'행복나눔 사랑터'는 속초중앙교회에서 무상으로 상가 건물 1칸과 전기세 등의 공과금을 지원하고 교동주민센터에서는 운영에 필요한 사항 전반을 관리하는 것으로 민과 관이 공동으로 주최하여 운영하는 마켓으로 365일 24시간 무인시스템이다.

무인 자율마켓'행복나눔 사랑터'운영 주관은 속초중앙교회 희망나눔봉사단과 교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하게 되며 후원물품을 진열하고 부족한 물품은 오전 10시와 오후 4시 두 차례 보충하는 일과 매장의 환경과 위생 관리 등을 담당하는 역할을 맡아 추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행복나눔 사랑터'물품은 모두 후원물품으로 채워지고 물품 후원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하여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던 강원도공동모금회 교동 후원금기탁사업과 연계하는 방법 등을 모색하여 추진할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행복나눔 사랑터'사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민과 관이 공동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하나, 하나 해결해 나가고 있는 것과 종교기관이나 행정기관이 아닌 자원봉사단과 동의 위기가정, 취약계층 등에 대한 복지서비스 연계 및 협력을 위해 만들어진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하여 운영한다는 것이고 전액 비 예산사업으로 추진된다는 것에 있다.

다만, '행복나눔 사랑터'공간 인테리어와 마켓 운영에 필요한 예산이 처음에 논의 할때는 속초중앙교회와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공동으로 부담하기로 했던 것이'2022년 행정안전부 주민생활 혁신사례 확산지원사업'에 선정되어 2,000만 원의 국비(특별교부세)를 지원 받게 되면서 국비를 받아 마켓의 인테리어와 필요한 가전제품 등을 구입했다는 것이다.

'행복나눔 사랑터'사업 협약을 맺은 속초중앙교회와 교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는 당초 부담하기로 했던 인테리어 공사비용을 물품을 구입하는 예산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행복나눔 사랑터'이용은 간단한 규칙에 동의가 필요하다 그 첫 번째가 한사람이 하루에 두 개의 물품을 가져간다는 112 약속이고, 또 다른 하나는 남에게 대리로 물건을 가져다주는 것은 제한되는 것과 필요하지 않은 물품을 욕심내지 않는 것을 기본 규칙으로 정하고 있다.

이날'행복나눔 사랑터'개소식에는 이병선 속초시장을 비롯한 속초시 의회 김명길의장과 시의원, 강정호, 김시성 도의원과 100명의 사회복지 관계자분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함께 했다.

'행복나눔 사랑터'운영을 책임지고 있는 권순길 교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은 “2014년 세모녀 자살과 같이 삶이 고되고 힘든 분들이 힘을 얻는 공간으로 '행복 나눔 사랑터'가 이용되길 희망한다” 며 “작은 것이라도 후원해 주는 분들의 참여가 많아져서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이 행복한 삶을 함께 공유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행복나눔 사랑터'공간에는‘소원을 말해줘’라는 소원함이 비치되어 있어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찾아내 지원하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금산세계인삼축제, 세계축제대회에서 금3, 은1, 동2 획득

[뉴스스텝] 충남 금산군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팜 스프링스에서 열린 세계축제대회에서 금산세계인삼축제가 금상 3개, 은상 1개, 동상 2개를 수상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수상 분야는 △금상 - 베스트 신규 이벤트(Best New Event : 로봇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K-Insam 슈퍼 로봇관), 베스트 행사장 장식(Best On-Site Decor : 인삼을 주제로 한 행사장 조형물

부천시, 박종훈 소장 초청 '2026 세계 경제 전망' 강연 열어

[뉴스스텝] 부천시는 9월 24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부천 아카데미 플러스(+)’ 두 번째 강연을 열었다. 이번 강연은 지식경제연구소 박종훈 소장을 초청해 ‘2026, 세계 경제 전망을 통한 자산시장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됐다.박 소장은 경제 전문 기자 출신으로, ‘박종훈의 대담한 경제’, ‘트럼프 2.0시대’ 등의 저서를 통해 경제 구조와 미래 변화 흐름을 폭넓게 소개해온 전문가다

수원문화재단, 미디어·아트 융합 전시 DREAM LIGHT(드림 라이트)

[뉴스스텝] 수원문화재단은 수원시미디어센터에 최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융합 전시 DREAM LIGHT(드림 라이트)를 9월 26일부터 상설 오픈한다.DREAM LIGHT(드림 라이트)는‘수원이 꿈꾸는 모든 순간이 빛으로’를 주제로, 수원의 오랜 전설인 모수국에서 시작되어 정조의 신도시를 거쳐 첨단 미래 도시로 이어지는 시간의 흐름을 빛을 통해 구현한 콘셉트로 조성됐다.미디어·아트 융합 전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