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IoT활용 중장년 고독사 예방 효과 톡톡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9 10:20:50
  • -
  • +
  • 인쇄
▲ 양산시, IoT활용 중장년 고독사 예방 효과 톡톡

[뉴스스텝] 최근 1인가구 중심의 가족구조 변화, 개인주의가 확산되면서 사회구조적 문제(불황·이혼·실직·취업문제 등)로 중장년층의 고립·단절이 나날이 심각해 지고 있는 가운데 양산시는 ICT를 활용한 중장년 고독사 예방을 위한 각종사업 추진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우선 지난해 4월 시행해 1년을 맞이하는 '스마트돌봄플러그' 사업은 멀티탭 형태로 대상자 가정 내에 TV, 전자레인지 등 자주 사용하는 가전제품 플러그를 연결을 통해 IoT 기술이 전력량이나 조도를 감지, 일정 시간(24시간~50시간) 변화가 없으면 관제센터로 위험신호를 전달하는 장치다.

현재까지 중장년 1인 160가구에 설치 지원 중이며, 관제센터에서는 전 대상자를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위험신호를 감지하여 전화, 현장방문 등을 통해 경찰(소방) 연계, 병원 응급후송 등 대상자별 상황에 맞는 긴급 조치로 고독사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 있다.

스마트돌봄플러그 외에도 '양산시 안심앱' 서비스도 운영한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양산시 안심앱은 일정시간(최소 12시간) 스마트폰 사용여부에 대한 감지를 통해 안전을 확인하며, 위기상황 감지시 등록된 연락처로 알림문자를 송신하는 시스템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앱설치를 통해 가족 또는 지인 연락처를 입력하면 된다.

시는 바깥 활동을 거의 하지 않아 사회적으로 고립된 중장년 1인가구의 경우 공공이나 이웃이 위기 징후를 발견하기 어렵고 주변에서 위기 징후를 발견하더라도 사생활 침해 등을 우려해 단순 의심만으로 신고하기를 꺼린다는 점에 주목했다.

IoT 기술을 활용 사용하면 1인 가구의 일상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위기 상황을 조기에 발견해 고독사를 예방할뿐 아니라, 개개인별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연계할 수 있어 보다 촘촘한 관리가 가능하다.

양산시 관계자는 “기존 '스마트돌봄플러그', '양산시안심앱' 서비스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신속 발굴을 위한 스마트폰 활용‘발굴채널’구축, 고독사 고위험군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과 긴급조치가 가능한‘반려로봇’설치 등 신규사업을올해 상반기 내 추가 시행할 예정”이라며 “우리시는 계속해서 사회적 고립가구에 대한 더 촘촘하고 두터훈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철저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여성상담센터, 시민과 함께하는 4대폭력 예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광양여성상담센터(광양YWCA)는 9월 18일 광양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2025년 양성평등 기념행사에 참여해 4대 폭력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센터는 이번 캠페인에서 OX 퀴즈, 리플릿 배부, 홍보 물품 나눔 등을 통해 4대 폭력(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했다.광양여성상담센터 관계자는 “4대 폭력은 개인의

인천 서구, ‘검단 청년 페스타’ 호응 속 마무리

[뉴스스텝] 인천 서구는 지난 9월 20일 검단사거리 광장에서 열린 ‘2025 검단 청년 페스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2일 밝혔다. 행사는 종다리공원에서 출발한 퍼레이드로 막을 열었고, 청년 예술인과 전 출연진이 함께한 오색 길쌈놀이와 기놀이 퍼포먼스가 검단사거리 광장 일대를 활기차게 물들였다. 특히 광장을 가득 채운 다채로운 색상의 깃발은 청년들의 힘찬 에너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본 행사에

경주시, APEC 성공 개최 향한 범시민결의대회 연다

[뉴스스텝] 경주시가 오는 30일 오후 2시 경주실내체육관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범시민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APEC 정상회의 개막을 한 달 앞두고 열리는 행사로, 시민의 열기를 하나로 모으고 성공 개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범시도민지원협의회를 비롯한 유관 기관·단체, 자원봉사자,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해 ‘시민과 함께하는 APEC’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