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김해 5대 전략산업에 적용 가능한 미래소재'세미나 개최 안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5 10:20:30
  • -
  • +
  • 인쇄
김해시 5대 전략산업 발전 방향성 수립을 위한 초석
▲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 김해 5대 전략산업에 적용 가능한 미래소재 세미나 배너

[뉴스스텝] 김해의생명·산업진흥원은 오는 10일 오후 2시에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4층(세미나실3)에서 “김해 5대 전략산업에 적용 가능한 미래소재”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김해시는 2023년 3월 미래 신성장 동력 마련을 위하여 지역 5대 전략산업으로 의생명·의료기기, 디지털물류, 스마트센서, 지능형로봇, 미래자동차 산업을 선정했다.

진흥원은 5대 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최신 유·무기 소재 관련 기술의 활용 및 응용에 대한 주제로 세미나를 기획하였다.

세미나 참가대상은 5대 산업 관련 기관·산업체 및 관심이 있는 일반인이다.

첫 번째 강연에서는 최효직 교수(캐나다 앨버타대학교, 화학·재료공학과(Chemical and Materials Engineering Dept.))가 “유기 및 바이오재료의 응용”을 주제로 발표한다.

최효직 교수 강연의 부주제는 “나노 합성 기술에 기반한 원천 항균재료 및 실제 적용 가능한 저비용 고효율 색변환 가스센서 개발 및 산업에의 응용”이며, 세부 내용으로는 ①천연 소금 코팅기술을 이용한 항균 마스크 개발 ②나무에서 추출한 리그닌의 조작을 통한 항균재료 개발 ③투명한 항균 코팅 재료 개발 ④빛에 반응하여 작동하는 항균 코팅 재료 개발 ⑤소금을 함유한 고성능 알코올 기반 살균제 개발 ⑥음식 부패 방지 용기 개발 및 실시간 부패 감지 기술 ⑦저비용 고효율 색변환 가스센서의 개발 및 응용과 함께 CCS(탄소포집저장), 사업장 안전 및 재해 예방, 수소 및 클린에너지 및 농업/어업/식품 산업 등에 적용에 대하여 다뤄질 예정이다.

두 번째 강연에서는 이규형 교수(연세대학교 신소재공학과)가 “세라믹 및 무기재료의 응용”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규형 교수 강연의 부주제는 “질병 바이오마커 및 고위험 가스 실시간 검출을 위한 세라믹 소재 기반 초고감도 센서 개발”이며, 세부 내용으로는 ①극한 반응성 세라믹 소재 합성 기술 ②극한 반응성 세라믹 소재를 이용한 금속 복합소재 제조 기술 ③강상관계 절연체를 이용한 기능성 세라믹 개발 ④세라믹 기반 소재를 이용한 고위험 가스 센서 ⑤질병 관련 바이오마커 실시간 검출을 위한 세라믹-금속 복합소재 기반 센서에 대하여 다뤄질 예정이다.

각 강연이 끝난 이후에는 강연자와 참석자가 의사소통할 수 있는 질의응답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세미나 참가비용은 무료이며, “이벤터스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김종욱 원장은 “지난 5월 8일 AKCSE(캐나다 한인 과학기술자협회)와의 업무협약 이후 지역 산업체의 발전 방향성에 대한 비전을 심기 위한 초석의 일환으로, 최신연구기술을 함께 공유하고 접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기업체 임직원분들과 유관 관계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가를 요청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성수 의원, 대만 대표와 교육청 MOU 제안... 경기도 청소년 국제 교류 물꼬 튼다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성수 의원(국민의힘, 하남2)이 대만과의 교육·문화·체육 분야 국제교류 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협력에 나섰다.김 의원은 지난 17일, 서울 주한타이베이대표부에서 구고위 대표를 만나 경기도교육청과 대만 교육 당국 간의 양해각서(MOU) 체결을 제안하며, 학생 교류의 제도화 및 문화·체육 교류 확대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차담회 형식으로 열린 이날 간담회에는 김성수 의

이재명 대통령, 성남 현대시장 방문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판교에서 진행된 청년 스타트업 대표들과의 만남 후 성남시 태평동에 있는 현대시장을 약 30분가량 깜짝 방문했다.현대시장은 이재명 대통령이 성남시장으로 재직하던 시절, 상권 활성화 사업을 통해 현대화가 된 곳이다.상인들은 웃음과 박수, 환호로 대통령이 되어 돌아온 옛 성남시장을 반갑게 맞아주었다.시장 초입에서 43년째 전집을 운영하고 있는 반재분 씨는 “성남시장 시절 자주 봤지만

청년 스타트업 만난 이 대통령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7일 스타트업 청년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 "실패하더라도 차별받지 않도록 지원하겠다"며 1조 원 규모의 재도전 펀드 조성 등 대한민국이 혁신 국가, 창업 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 판교 스타트업 스퀘어에서 '우리는 청년, 현재에 도전한다'는 주제로 청년 스타트업들과 함께 토크 콘서트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