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제14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장려상 수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8 11:15:30
  • -
  • +
  • 인쇄
지역경제’및‘돌봄·복지’분야 등 삶의 질 영역에서 높은 평가
▲ 목포시, 제14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 장려상 수상

[뉴스스텝] 목포시가'제14회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에서 생산성 지수 측정 부문 장려상을 수상했다.

지방자치단체 생산성대상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지난 2011년부터 지방자치단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개최하고 있으며, 주민 삶의 질과 공공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초 지방자치단체의 노력과 역량을 생산성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평가다.

평가는 생산성지수 측정 부문과 우수사례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생산성지수 측정 부문에는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 중 135개 지자체가 응모해 16개 지자체가 선정되었다.

측정지표는 2개 영역 6개 분야로 지자체 경쟁력 영역에서 인구관리, 지역경제, 행정·재정 역량을 그리고 삶의 질 영역에서 돌봄·복지, 안전·건강, 교육·문화 수준을 측정해 지표별 등급을 판정하고 배점을 종합함으로써 종합 생산성 지수를 산출한다.

목포시는 지자체 경쟁력 영역인 ‘지역경제’ 분야와 삶의 질 영역인 ‘돌봄·복지’분야에서 측정 대상 지자체(시) 평균 대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24개 하위지표 중 ▲합계출산 증가율 ▲청년고용 증가율 ▲사회복지시설 수 ▲어린이집 ·어린이집 유아 수 ▲주관적 건강수준인지율 ▲의료기관 병상 수 등 11개 지표에서 S와 A등급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시민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그간의 노력이 이번 수상을 통해 결실로 나타나 기쁘다. 앞으로도 행정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이 더욱 살기 좋은 목포시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천군, 9월 정기분 재산세 165억원 부과

[뉴스스텝] 충북 진천군은 2025년 9월 정기분 재산세(토지와 주택)로 139억원을 부과했다고 11일 밝혔다.도세인 지역자원시설세와 지방교육세를 포함하면 총 165억원에 달한다.재산세는 매년 6월 1일 기준 토지와 주택 소유자에게 부과되며, 금년도 재산세의 납부 기한은 오는 30일까지다.재산세 과세 대상은 주택분의 경우 주택과 부속 토지를 대상으로 7월과 9월에 절반씩 부과되며, 본세 20만 원 이하인

예산군 오가면 남녀새마을지도자협의회, 3분기 숨은 자원 모으기 행사 개최

[뉴스스텝] 예산군 오가면은 지난 10일 오가면행정복지센터 광장에서 ‘2025년도 3분기 숨은 자원 모으기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오가면 새마을남녀지도자협의회 회원을 비롯해 이장, 주민 등 70여 명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고철, 유리병, 폐지, 플라스틱, 금속 캔, 폐전지, 종이팩, 투명 페트병, 농업용 폐비닐, 농약용기류 등 재활용 가능한 자원을 수거했다.나원엽 협의회장과 박순동 부녀회 총회

성남시, 각종 축제·행사 먹거리 부스에 다회용기 제공하기로

[뉴스스텝] 성남시는 1회용품 사용을 줄여 2050 탄소 중립에 이바지하고자 시가 주최·주관하는 각종 축제와 행사의 먹거리 부스 등에 다회용기를 제공하겠다고 11일 밝혔다.다회용기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는 재질(PP)의 컵과 그릇, 도시락 용기 등 행사 특성에 맞춰 다양한 종류가 보급된다.우선 동별 체육대회가 몰려 있는 9월과 10월 행사에만 8000여 개(500만원 상당)의 다회용기(품) 공급이 예정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