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제4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5-15 11:30:35
  • -
  • +
  • 인쇄
양자(Quantum)로 설계하는 강원특별자치도 미래산업!
▲ 강원도청

[뉴스스텝] 강원도는 16일 오후 1시, 한림대학교 국제회의관에서 “양자(Quantum)로 설계하는 강원특별자치도 미래산업”이란 주제로 「제4회 강원특별자치도 첨단과학포럼」을 개최한다.

본 포럼에서는 양자정보기술 분야 국내 기초연구 핵심거점 구축을 위해 양자기술 혁신연구센터(IRC) 유치 및 양자클러스터 조성 전략 등을 각계 전문가들이 논의할 예정이다.

1부 세션에서는 ‘2차 양자혁명의 전개’를 주제로 미래양자융합포럼 김재완 의장이 기조강연을 할 예정이며, 이어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재욱 양자기술개발지원과장이 ‘정부 양자정보기술 육성 전략’에 대해 주제발표할 예정이다.

2부 세션은 종합토론으로, ‘양자컴퓨팅 개방형 연구플랫폼 구축 방안’을 주제로 각계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종합토론은 한림대학교 박성수 교수(前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양자기술연구단장)를 좌장으로, 한림대학교 장문규 나노융합기술연구소장,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주정진 양자기술연구본부장,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윤강준 부산의료수학센터장, 연세대학교 이학배 교수, 고려대학교 최만수 교수, 미래양자융합포럼 김효실 미래양자융합센터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그간 강원도에서는 양자정보기술 기초생태계 조성을 위하여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림대와 협력하여 양자기술강원연구소 개소 및 자문단 발족, 국제포럼 개최 등 양자기술 분야 산․학․연 네트워크 강화에 힘써 왔으며, 국가 공모과제인 “경량형 무선 양자중계 플랫폼 개발사업”에 선정되며 국비 109억 원을 확보하고, “양자정보과학 융합전문인력 양성센터 운영”에 한림대가 참여하여 국비 242억 원을 추가 확보했다.

강원도는 미래 혁신을 이끌 양자기술에 대해 관련 학계 및 연구계와 협업하여 지역특화산업(모빌리티, 헬스케어, 안전 등) 융합 다양한 신산업 모형(모델)을 발굴하고 있으며, 대한민국 대표 양자 산업생태계를 강원도에 조성하고 향후 국가 양자클러스터로 지정받을 계획이다.

정광렬 강원도 경제부지사는 “첨단 신산업과 강원도의 청정환경이 융합하는 글로벌 도시로 거듭날 수 있게 양자분야 혁신연구센터 유치와 강원특별법 개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정현주 여수시의회 의원, ‘축소도시 전략’으로 위기 극복·살기 좋은 여수 강조

[뉴스스텝] 정현주 여수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소라·율촌)은 10일 열린 제25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속되는 인구감소와 산업·정주 간 불균형 속에서 여수는 단순한 위기 도시가 아니라 ‘축소도시 전략’을 통해 살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정 의원은 “1988년 통합 당시 34만 명이던 여수 인구는 현재 26만 명 수준으로 줄었고, 지난 25년간 단 한 해도 증가

충남도의회 전익현 의원 “지역소멸 해법, 외국인 정착 지원에서 찾아야”

[뉴스스텝] 충남의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외국인 근로자와 그 가족의 안정적 정착 지원이 제시됐다.더불어민주당 전익현 의원(서천1·더불어민주당)은 10일 열린 제361회 충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막기 위해서는 외국인 근로자를 단순한 노동력이 아니라 충남의 새로운 이웃, 새로운 도민으로 맞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전 의원은

이인규 도의원, “경기도교육청 AI 디지털교과서 구독료 예산 이용, 성급한 정책 추진은 중단돼야”

[뉴스스텝] 교육 효과가 검증되지 않아 교과서 지위를 상실한 AI 디지털교과서가 교육자료로 전환된 뒤에도, 경기도교육청이 2학기 구독료 지원을 강행하자 도의회에서 ‘성급한 정책’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경기도의회 이인규 의원(더불어민주당, 동두천1)은 10일 열린 '제386회 임시회 제1차 교육기획위원회' 심의에서 경기도교육청이 제출한 2025년도 경기도교육비 특별회계 세출예산 이용(안)에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