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농업기술센터, 겨울철 농작물 피해 예방 현장지도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14 11:35:31
  • -
  • +
  • 인쇄
저온기 생육관리 위해 작물별 주야간 최적온도 유지해야
▲ 1. 천안시농업기술센터 담당자가 농가를 방문해 저온기 작물 생육관리 지도를 하고 있다.

[뉴스스텝] 천안시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 시설과채류 저온 피해를 줄이기 위해 농업인을 대상으로 현장지도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겨울철이 되면 오이와 딸기의 경우 저온과 과습, 일조 부족으로 개화와 착색이 지연되고, 병해충의 발생이 증가한다.

특히 천안지역 주 작목인 오이는 7~8℃ 이하에서는 생육이 정지되고, 0℃이하에서는 동해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저온기 적정 생육관리를 위해서는 작물별 주야간 최적온도를 유지해야 한다.

보온용 커튼이나 피복재는 해가 뜨는 즉시 걷어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해가 지기 전에 닫아 야간 보온력을 높여야 한다.

최저온도 15℃ 이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난방시설 운영도 필수적이다.

시설하우스 내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난방시설 운영 시 규격 전선 사용 여부, 누전차단기 작동 확인, 콘센트 접점 미세먼지 제거 등을 주의해야 한다.

센터는 노후화된 설비를 사용 중인 농업인을 우선으로 방문 점검을 진행할 예정이다.

천안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겨울철 온도가 급격히 떨어져 작물 동해 피해와 노후화된 난방시설 사용으로 인한 화재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주기적으로 현장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시설공단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 전 직원, 대규모 행사 대비 안전교육 실시

[뉴스스텝] 인천시설공단 아시아드경기장은 대규모 공연 및 행사에 대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16일 국민안전체험관에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직원들은 심폐소생술과 응급처치법 등 재난 상황 시 대응능력을 높이며 대규모 행사 진행 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웠다. 공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안전교육과 체험을 통해 관람객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위기 상황 대응력 함양에 최선을

아리모리 앙상블, 이천시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 성료

[뉴스스텝] 아리모리 앙상블은 이천시 2025년 양성평등기금 공모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모두가 내일은 성평등: 함께 만드는 평등 세상’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8월 13일 다산고등학교를 시작으로, 9월 4일 증포중학교, 9월 12일 이천양정여자중학교까지 총 3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1,00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강연과 역할극, 공연을 융합한 복합 콘텐츠 형식으로 구성되어 청

가평소방서, 의용소방대 안전홍보차량 인수식 개최

[뉴스스텝] 가평소방서는 지난 16일, 가평군 의용소방대의 안전교육 및 홍보 활동 강화를 위한 의용소방대 안전 홍보 차량 인수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가평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가평군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장,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이번에 전달된 차량은 가평 의용(남·여)소방대 연합회에서 활용될 차량으로, 한국수력원자력(주) 청평수력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