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안전한 수돗물을 위한 정수장 위생점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5 12:06:03
  • -
  • +
  • 인쇄
정수처리 세부 운영·관리 현황, 유충 감시 여부·방법 집중 점검
▲ 정수장 위생점검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도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오는 18일부터 4월 5일까지 도내 정수장 50곳을 대상으로 정수장 위생관리 실태점검을 한다.

이번 점검에서는 최근 이상기온 등으로 인한 소형생물 유충을 중점적으로 예방하고, 정수처리 공정 내 유충 서식 환경과 서식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시군 자체 점검뿐만 아니라 도-시군 합동점검을 통해 더욱 촘촘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주요 점검내용은 ▲정수처리 전 공정에 대한 유충 모니터링 실시 여부 ▲정수장 주변 유충 서식 우려 환경 정비 ▲정수장 위생시설 관리 상태 ▲현장에서 정수 공정별 유충 모니터링이다.

특히, 점검 결과 정수처리 환경·관리가 미흡하거나 수돗물을 공급받는 가정집(수용가)으로 유충이 유출될 우려가 있는 정수장은 시설 개선 또는 정수장 위생관리를 위한 기술지원을 의뢰해 점검의 실효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편, 경남도는 정수장 유충 발생·방지를 위해 2021년부터 2022년까지 2년에 걸쳐 총 38억 원을 투입해 정수장 내 깔따구 성충·유충 유입을 막는 미세차단망 설치 등 ‘위생관리 개선사업’을 시행했다.

지난해부터 도내 정수장·배수지를 대상으로 정수장 내 유충이 가정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마이크로스트레이너, 정밀여과장치 설치 등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까지 172억 원을 투입해 완료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을 통해 완료된 사업은 효과를 확인하고, 추진 중인 사업은 조속히 완료해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힘쓸 예정이다.

이재기 경상남도 수질관리과장은 “믿을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과 점검을 지속하겠다”라며 “시설 개선이 필요하거나 관리가 미흡한 정수장을 지원하고, 운영인력 향상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높이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금산세계인삼축제, 세계축제대회에서 금3, 은1, 동2 획득

[뉴스스텝] 충남 금산군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팜 스프링스에서 열린 세계축제대회에서 금산세계인삼축제가 금상 3개, 은상 1개, 동상 2개를 수상하며 대한민국 최고의 축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수상 분야는 △금상 - 베스트 신규 이벤트(Best New Event : 로봇과 첨단기술을 활용한 K-Insam 슈퍼 로봇관), 베스트 행사장 장식(Best On-Site Decor : 인삼을 주제로 한 행사장 조형물

부천시, 박종훈 소장 초청 '2026 세계 경제 전망' 강연 열어

[뉴스스텝] 부천시는 9월 24일 부천시청 어울마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부천 아카데미 플러스(+)’ 두 번째 강연을 열었다. 이번 강연은 지식경제연구소 박종훈 소장을 초청해 ‘2026, 세계 경제 전망을 통한 자산시장의 변화’를 주제로 진행됐다.박 소장은 경제 전문 기자 출신으로, ‘박종훈의 대담한 경제’, ‘트럼프 2.0시대’ 등의 저서를 통해 경제 구조와 미래 변화 흐름을 폭넓게 소개해온 전문가다

수원문화재단, 미디어·아트 융합 전시 DREAM LIGHT(드림 라이트)

[뉴스스텝] 수원문화재단은 수원시미디어센터에 최신 미디어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아트 융합 전시 DREAM LIGHT(드림 라이트)를 9월 26일부터 상설 오픈한다.DREAM LIGHT(드림 라이트)는‘수원이 꿈꾸는 모든 순간이 빛으로’를 주제로, 수원의 오랜 전설인 모수국에서 시작되어 정조의 신도시를 거쳐 첨단 미래 도시로 이어지는 시간의 흐름을 빛을 통해 구현한 콘셉트로 조성됐다.미디어·아트 융합 전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